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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코로나19 광풍 속에서도 '무대'는 멈추지 않는 이유

확진자 발생 후 더 악화된 여론 부담
"장기화 불가피, 미룬다고 해결될 일 아냐"

"잠시 피하면 그칠 소나기가 아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광풍이 공연계를 덮친 것을 넘어 휩쓸고 있다.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배우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공연 취소가 잇따랐고, 공연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높아지면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공연 중이던 '오페라의 유령' 월드투어는 지난달 31일 외국인 출연자의 확진 소식을 전하며 2주간 공연을 중단했다. 이어 2일에도 외국인 출연자가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서울시가 직접 '오페라의 유령' 관람객 8578명의 명단을 확보해 관리에 들어갔다.
소식이 전해지자 잠실 샤롯데씨어터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드라큘라'도 2주간 공연 중단을 선언했다. 국내 대극장 공연장이 모두 문을 닫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이밖에도 각종 뮤지컬과 연극들은 이미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이후 연기 또는 취소를 결정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연 매출도 곤두박질쳤다. 3일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3월에만 해도 평일 매출액이 2억 원(공연이 없는 월요일 제외) 밑으로 떨어진 적은 없었다. 하지만 4월 1일(6079만 원)과 2일(6749만 원)은 모두 6000만 원대에 머물렀다.
"단군 이래 최악의 불황"이라던 3월보다 더 암담한 4월이 시작된 셈이다. 그만큼 공연제작사와 극장 측은 사면초가에 몰렸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공연들은 여전히 공연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꺾지 않았다. 공연제작사 쇼노트는 악조건 속에서도 2일 뮤지컬 '리지'를 무대에 올렸다. 연극 '데스트랩'과 '언체인'도 "7일 개막 일정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14일 개막하는 뮤지컬 '차미'도 아직 연기나 취소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2주간 공연 중단을 선언한 '오페라의 유령'과 '드라큘라'도 각각 14일과 15일 공연을 재개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사태가 소나기 차원을 넘어선 만큼,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태를 바라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연 관계자는 "그동안 4월 이후엔 괜찮아질 거란 기대가 있었기에 공연을 취소하거나 연기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올 연말까지 장기화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더이상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게 해결책이 될 순 없다"고 말했다.
공연장 대관료와 배우와 스태프들의 임금 등 복잡하게 얽힌 문제도 있다. 공연계 관계자는 "제작사와 투자사, 공연장 상황에 따라 처리 방법도 천차만별"이라며 "취소하는 공연들을 들어 (공연을 지속하는) 다른 공연을 비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어차피 관객 감소로 인한 손해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관계자는 "제작사가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오랜 시간 준비한 창작진과 배우들이 무대에 오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 상황"이라며 "비판보다는 격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대신 공연제작사와 공연장은 관객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서울시가 권고한 감염예방 수칙에 따라 입장 전 발열, 기침, 인후염 등 증상 유무 및 최근 해외방문 여부 확인, 공연장 내 손소독제 비치, 공연 관람 중 관람객 대상 마스크 착용 독려, 공연 전후 공연장 소독 실시, 공연 관람객 명단 작성 등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
일부 공연장은 객석 간 일정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일부 좌석의 예매를 제한하기도 했다. 공연계 관계자는 "공연장을 찾아오는 관객들도 감염 예방을 위해 협조하고 있다. 문진표 작성과 신분증 확인 등으로 인해 불편을 감수하고 있지만, 누구도 불만을 제기하지 않는다"며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핫클릭

[D기획┃영상으로 보는 공연③] "보완재일 뿐 결정체 아니다"

"온라인을 통해 무대의 묘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을까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이후 국공립 공연장을 중심으로 온라인 생중계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지만, 공연 관계자들은 "영상 콘텐츠가 대세로 자리 잡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관객들은 다시 공연장으로 발길을 돌릴 것이고, 온라인 콘텐츠는 제한적인 형태로 명맥을 유지할 거란 전망이다.
무엇보다 공연예술의 특성상 온라인으로 공연의 감동이 제대로 전달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한 공연 관계자는 "온라인을 통해 공연을 소개하는 것이 공연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 거란 기대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공연예술은 어디까지나 현장성이 중요한 장르이다 보니 현장에서 보려는 관객들이 사라지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엇보다 "공연예술은 '순간'에 존재하는 예술이고 그게 가장 큰 매력"이라며 "뮤지컬이나 연극 장르가 갖는 매력을 온전히 느끼기 위해선 현장에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온라인 생중계나 영화로는 현장감을 온전히 즐기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공연장 시스템, 공연장의 진동, 공기를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데 온라인 생중계로 보는 소리는 전혀 다르게 들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조명과 무대 세트 또한 영상으로는 왜곡돼 보일 수있다.
공연 관계자는 "영상 콘텐츠가 무대예술을 대중들에게 전달하는데 보완재로서 역할을 할 것이고, 그 비중이 커질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그것이 공연예술의 최종단계, 결정체로 보는 건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연 제작자나 배우들은 작품이 온전한 상태로 관객들에게 전달되길 바란다. 그만큼 코로나19 사태 이후 공연계가 정상화된다면 한계가 명확한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와 별개로 공연 마케팅의 일환으로서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 강조될 거라는 데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실제로 공연제작사들은 대부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공연 일부나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술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패턴도 달라지고 있는 만큼, 관객들의 수요가 어떤 방식으로 변화할지 섣불리 예측기는 어렵다. 보다 간편한 방식, 보다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즐기길 바라는 사람들의 욕구가 존재하고 이에 부응하려는 노력도 계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공연계 한 관계자는 "1997년 IMF 사태 때도 한국 사회가 크게 변화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이 사회에 큰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넷플릭스 등 스트리밍 서비스가 발전하면서 공연계도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 문제는 이에 대한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불황의 모든 원인을 코로나19에 돌리기보다는 새로운 변화에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부도 그런 지점에 초점을 맞춰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어쩌면 현재 공연예술이 일부 마니아의 전유물로 더 축소되느냐, 대중적인 콘텐츠로 성장하느냐, 기로에 서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정확한 진단과 대비가 절실한 시점이다.


[D:FOCUS] 정하율 "전공 살려 메디컬 장르 도전할래요"

2020.04.04 11:38 |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qurk@dailian.co.kr)

tvN 새 드라마 '오 마이 베이비'에 캐스팅된 신예 배우 정하율이 메디컬 장르에 대한 열정을 내비쳤다.
정하율은 최근 진행된 iMe KOREA 월간 인터뷰에서 "어렸을 때부터 배우를 꿈꿨지만,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혀 꿈을 접었었는데 성인이 된 후에도 남아있는 연기에 대한 열정으로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연기 공부를 시작했다"고 연기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이어 "부모님께서 지금은 딸이 조금씩 해나가는 모습을 보시고 많이 응원해 준다. 특히 아버지는 내가 나오는 모든 것들을 모니터링하시고 많이 좋아해 주시는 거 같아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내비쳤다.
정하율은 최근 웹드라마 '오빠가 대신 연애해줄게'와 tvN 드라마 '오 마이 베이비' 캐스팅 소식을 전하면서 본격적으로 연기자로서의 첫발을 내디딘다. 그는 "어떻게 하면 첫발을 잘 내디딜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고민했다"며 "기회가 주어진 만큼 제 몫을 잘 해내고 싶다"고 당찬 각오를 전했다.
특히 그는 치위생학과 전공이라는 반전 이력을 밝히며 "전공을 살려 메디컬 장르의 작품에 도전해보고 싶다. 메디컬 외에도 '검은 사제들'이나 '사바하' 같은 오컬트 장르의 작품을 통해 극적인 연기도 꼭 해보고 싶다"는 연기 열정을 내비쳤다.
마지막으로 정하율은 "'잘한다'라는 말을 들으며 본인의 몫을 다 해내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한편, 정하율은 2018년 스탠딩에그 뮤직비디오 '사랑에 아파본 적 있나요'로 데뷔, 이후 다양한 웹드라마와 광고 등에 출연하며 '광고 요정'이라는 수식어를 얻었다.

'부부의 세계' 김희애 반격 시작…시청률 14% 돌파

2020.04.04 11:31 |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qurk@dailian.co.kr)

JTBC 금토 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시청률 역시 14%를 돌파하며 열풍을 이어갔다.
3일 방송된 '부부의 세계' 3회 시청률은 전국 11.9%, 수도권 14.0%(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 자체 최고를 경신하며 동 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여다경(한소희 분)의 출산 결심부터 이태오(박해준 분) 모친 배정심(정재순 분)의 죽음까지, 숨 쉴 틈 없는 사건이 전개됐다. 특히 바닥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이태오의 배신에 지선우가 반격을 시작,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부부의 세계'는 거짓과 진실에 대응하는 각 인물의 심리를 치열하게 쫓으며 시청자들을 끌어당기고 있다.
이태오의 배신을 숨겼던 이들은 이제 지선우가 모든 사실을 알고 있음을 확인했다. 모든 인물이 진실과 거짓, 비밀과 기만 위에 아슬아슬하게 서 있다.
지선우가 산산이 조각난 행복의 파편을 들고 이태오를 겨냥하기 시작했고, 얽히고설킨 관계들은 그의 반격에 어떤 변수로 작용하게 될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 4회는 4일 오후 10시 50분 방송된다.

휘성, 또 화장실에 쓰러진 채 발견…경찰 조사 후 풀려나

2020.04.04 01:19 |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qurk@dailian.co.kr)

가수 휘성(38)이 이틀 만에 또 약물 투약 후 쓰러진 채 발견됐다.
3일 SBS는 "휘성이 전날 한 호텔 화장실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수면유도마취제를 투약한 상태였다"고 보도해 충격을 안겼다.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의 한 화장실에서 약물 투약 후 쓰러진 채 발견된 데 이어 이틀 만에 같은 일이 반복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휘성이 발견된 곳에서는 수면유도마취제가 담긴 유리병과 주사기 등이 발견됐다. 하지만 투약한 약물은 마약으로 분류된 것은 아니어서 이번에도 경찰 조사만 받고 풀려났다.
한편, 지난달 31일 의사 처방을 받지 않은 약물을 휘성에게 판매한 남성은 경찰에 체포됐다.
경찰은 휘성의 검체를 채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마약 투약 여부에 대한 정밀 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큰 수익 없어도"…다양성 영화에 힘 보태는 소지섭

2020.04.04 00:01 |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sjboo71@dailian.co.kr)

해외 다양성 영화에 대한 배우 소지섭의 관심이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2일 개봉한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에 소속사 51k와 공동 제공으로 이름을 올린 것이다.
영화는 서로에게 마음을 열지 못하는 아버지와 아들의 행복한 가족 만들기 프로젝트를 담았다. '어바웃 타임', '러브 액츄얼리'로 유명한 빌 나이가 주연했다.
소지섭과 그의 소속사 51k의 해외 다양성 영화에 대한 투자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51k는 2012년부터 찬란이 수입한 영화에 투자해왔고, 소지섭은 2014부터 개인적으로 투자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5일의 마중'(2014), '카페 소사이어티'(2016), '밤을 걷는 뱀파이어 소녀'(2015) '비거 스플래쉬'(2015), '카페 소아이어티'(2016) 등 주로 예술성이 강한 작품에 투자했다.
소지섭은 1년 단위로 일정한 예산을 들여 영화에 투자한다. 소속사와 협의 후 라인업을 살펴보고 영화에 골고루 투자하는 방식이다. 투자는 보통 영화 개봉과 마케팅 비용으로 쓰인다. 찬란 관계자는 "소지섭 씨가 라인업을 전체적으로 보는 편"이라며 "배우의 영화 취향이 우리와 잘 맞아서 꾸준히 투자했다"고 전했다.
소지섭이 투자한 작품들은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을 뿐 아니라, 국내 흥행 성적과 반응도 나쁘지 않았다. 장예모 감독과 공리가 만난 '5일의 마중'은 5만5000명을 동원했고, 제67회 영국 아카데미 각본상 수상작인 '필로미나의 기적'은 3만8000명을 불러들였다. 이밖에도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초청작인 '비거 스플래쉬'는 1만5000명, 제69회 칸영화제 개막작인 '카페 소사이어티'는 12만명을 각각 모았다. 관객 5만명만 돌파해도 '대박'으로 평가하는 다양성 영화 시장에선 꽤 괜찮은 성적이다.
보통 투자할 때는 원금 회수는 물론 수익을 노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소지섭의 투자는 수익보다는 다양성 영화 확대를 위한 측면이 더 크다. 국내에서 배우가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해외 다양성 영화에 꾸준히 투자하는 건 드문 사례다.
김정희 51k대표는 "다양성 영화 시장에선 큰 수익을 바라긴 힘들다"라며 "작고 예술성 깊은 영화들을 관객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마음이 커서 하게 된 일인데, 결과적으로도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소지섭의 이 같은 행보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김 대표는 "영화의 다양성을 넓히려고 시작했고, 작은 성의가 힘이 됐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이 일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재석·김태호 합작 ‘부캐 열풍’, 예능 새 트렌드로 정착할 수 있나

2020.04.04 00:01 |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composerjs@dailian.co.kr)

‘무한도전’을 통해 영혼의 단짝으로 거듭났던 김태호 PD와 유재석은 최근 MBC ‘놀면 뭐하니?’로 다시 뭉쳐 또 연예계를 발칵 뒤집었다. 프로그램은 평소 스케줄이 없는 유재석에게 카메라를 맡기면서 시작된 릴레이 카메라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자 기획됐다.
당초 릴레이카메라, 대한민국 라이브 등의 코너로 시작했던 프로그램은 어느새 유재석의 부캐(부 캐릭터) 생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태어난 유재석의 새로운 자아만 해도 유고스타, 유산슬, 라섹, 유르페우스, 유DJ 뽕디스파뤼, 닭터유 등 여섯 개나 된다.
유재석이라는 한 사람이 본캐(본래 캐릭터)를 포함해 무려 일곱 개의 캐릭터로 ‘분화’(分化)하면서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뽕포유’에서 탄생한 캐릭터인 트로트 가수 유산슬은 소속사 사장 김태호 PD의 철저한 계획 하에 ‘합정역 5번출구’ ‘사랑의 재개발’ 등을 내놓으면서 큰 인기를 끌었고, 2019년 MBC 연예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하기에 이른다. 본캐인 유재석도 받지 못했던 상을 부캐가 대신 받은 셈이다.
특히 김 PD는 일회성으로 그칠 수 있는 이 캐릭터의 분화를 ‘놀면 뭐하니’ 부캐 페스티벌 ‘부캐의 세계’라는 주제로 오는 4일 오후 1시 유튜브를 통해 다시 불을 지피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해당 콘텐츠에 대한 열기는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온라인 게임상에서 사용되던 ‘부캐’라는 단어가, 유재석을 기점으로 예능으로 번지면서 이와 유사하게 '제2의 자아'를 만들어내는 이들이 다수 등장했다. 하지만 그 시작이 유재석은 아니었다. ‘열풍’을 일으킨 건 유재석이지만, 2년 전 분홍색 복면을 쓴 래퍼의 등장이 이미 부캐의 성공 가능성을 증명한 바 있다.
지난 2018년 엠넷 ‘쇼미더머니 777’에는 마미손(MOMMY SON)이라는 이름으로 분홍색 복면을 뒤집어 쓴 래퍼가 등장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초반에 탈락했지만 화제성만큼은 1위 부럽지 않은 결과를 안았다. 사실 첫 방송 이후부터 그의 정체를 눈치챈 이들이 대부분이다. 마미손은 래퍼 매드클라운이라는 추측을 강하게 반박하면서 마미손으로 앨범을 발매하는 등 천연덕스럽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본캐와 부캐로 나누어진 이들의 정체성에 대중들이 호응하는 건 독특한 콘셉트, 그리고 각각의 캐릭터가 보여주는 세계관의 완성에 있다. 아무리 주변에서 ‘결국 유재석 아니냐’ ‘마미손은 매드클라운이다’라고 떠들어도, 심지어 스스로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더라도 이미 그들은 대중에게 독립적인 하나의 캐릭터로 인지된다. 거짓임을 알면서도 기꺼이 속아주겠다는 것이다.

마미손이 시작하고, 유재석이 불을 지핀 ‘부캐 열풍’을 이어받은 이들도 있다. 유병재가 기획해 만들어낸 ‘카피추’는 유행가와 동요 등 누구나 알만한 노래를 ‘카피’(copy)해 부른다. 각종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본캐인 개그맨 추대엽에 대해 물어도 그는 시치미를 뗀다. 오랜 시간 무명생활을 이어왔던 본캐 추대엽 대신, 부캐인 카피추가 ‘대박’을 친 것에 반가움과 응원을 보내는 이들도 적지 않다.
최근 ‘나혼자 산다’의 박나래도 자신의 속에 있던 또 다른 자아를 꺼내면서 그의 이름을 조지나로 정했다. 그는 tvN ‘코미디 빅리그’에서 남다른 분장 실력으로 여러 캐릭터에 도전한 바 있다. 그러던 중 ‘나혼자산다’에서 특유의 농염한 말투와 과한 의상과 헤어스타일, 능청맞은 성격의 안동 조씨 ‘조지나’를 만들어냈다.

이들이 본캐와 부캐의 정체성 혼란에서 오는 재미를 유발한다면, 본캐의 정체를 숨긴 채 부캐 활동을 하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이들도 있다. 바로 EBS가 만든 캐릭터 펭수와 tvN ‘라끼남’에서 활약한 라면소년이다. 이들은 음원을 내고 활동을 하면서도 본캐의 정체를 철저히 숨김으로서 호기심을 유발하고, 또 인형 탈 속의 본캐를 찾아내려는 누리꾼들의 모습은 일종의 ‘진실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모두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캐릭터에 불과하지만 ‘부캐’의 활약은 이미 여러 방송을 통해 소비되고 있는 예능인들의 범람에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방송 관계자들은 부캐의 열풍이 그저 지나가는 바람일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방송 관계자는 “새롭게 등장한 부캐는 기존에 본캐가 보여줬던 것 이상의 색다른 무언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선함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채널을 돌려도 같은 예능인들이 번갈아 나오는 것에 대한 염증을 느끼던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찾게 해준 셈”이라면서도 “하지만 부캐의 열풍이 그리 오래 갈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들이 만들어낼 수 있는 캐릭터에도 분명 한계가 존재할뿐더러, 네티즌이 이를 하나의 ‘놀이’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쉽게 흥미가 떨어질 가능성도 높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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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인터뷰

[D:인터뷰] ‘킹덤2’ 김혜준, ‘반전 연기 스토리’를 만들다

시즌1 연기 향하 비판, 시즌2에서 단숨에 뒤집어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대중은 극적인 반전에 환호한다. 약한 정의가 강한 불의를 꺾을 때, 힘없는 인물이 새로운 모습으로 이야기를 주도할 때, 아주 작은 변화가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 낼 때 대중은 작품에 몰입한다. 그 변화 포인트가 하나의 스토리가 되고, 가끔은 전체 흐름을 뒤집기도 한다.
넷플릭스 ‘킹덤’ 시리즈에서 중전 조씨 역을 맡은 김혜준은 연기력 변화로 이런 ‘반전’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환호를 이끌어냈다. ‘킹덤’이라는 이야기 속에서 김혜준은 자신만의 ‘극적 스토리’를 만들어낸 셈이다.
지난해 1월 공개된 ‘킹덤1’에서 김혜준은 연기력은 당황스러웠다. 다른 배우들과 어울리는 호흡을 보여준 것도 아니고, 홀로 나오는 장면에서도 정확하게 뭘 보여주고 싶은지도 명확하지 않았다. 휘몰아치는 스토리와 좀비들의 열연, 그리고 류승룡, 허준호를 비롯한 중견급 연기자들의 열연 덕분에 김혜준의 어설픈 연기도 ‘속도감 있게’ 지워졌다. 그러다보니 ‘킹덤2’의 공개가 결정되자, 작품을 향한 수많은 관심사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이 ‘중전의 연기’였다. 독하게 평가하고 전망한 이들은 ‘킹덤2’에서 봐야할 내용 중 하나가 ‘중전은 비중이 얼마나 낮아졌을까’라는 말까지 했다.
‘시즌2’가 공개된 후, 사람들의 관심은 ‘중전’ 김혜준에게 쏟아졌다. 완벽한 반전 연기력을 선보여, ‘같은 사람이 맞냐’는 말까지 나왔다. 찬사가 이어졌고, 최강 빌런의 모습을 보인 김혜준을 어떤 형식이로든 시즌3에 등장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고, 시즌2의 연기를 더욱 돋보이기 위해 시즌1에서 일부러 ‘어설픈’ 연기를 했다는 추측까지 제기됐다.
그래서일까. 화상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김혜준은 여유와 자신감이 넘쳤다.
- 본인이 평가하는 시즌1의 연기는 어떠했는가. 그리고 이런 착오를 거쳐 시즌2 연기에 임하면서 가장 무게를 둔 연기 포인트가 있는가.
“기승전결이 있을 때, 시즌1에서 보여준 캐릭터는 기승 부분이다. 야망이 들끓지만 그러지 않은 척을 하면서 아버지의 꼭두각시처럼 보이는 것이다. 어설픈 악녀랄까. 그러나 사극이란 장르를 처음 접해서인지 저의 역량이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시즌2에서) 그런 부분을 발전시켜 보려 노력을 했다. 다행히도 그게 자연스럽게 해결이 된 것이 시즌2에서는 보이지 않은 욕망을 드러내고 과감하고 날카롭게 보여주는 연기를 직접적으로 했다는 점이다. 그런 것들을 강렬하고 뜨겁게 표현하기 위해서 단단하게 분위기를 잡으려 했다.”
- 시즌2에서 본인이 생각한 것을 잘 드러냈다고 보는가
“전 제 작품이나 연기에 만족스럽게 생각한 적이 없는 성향이다. 그래서 시즌2도 아쉬운 부분이 많다. 그런데도 감독님들이 제가 표현한 것보다 더 중전의 분위기를 압도적이고 차갑고 냉정하게 보일 수 있도록 방향을 많이 잡아주셨다. 그래서 시즌1보다 발전된 모습의 중전으로 봐주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 확실히 시즌1에 비해 시즌2 중전에 대한 평가가 좋다. ‘역대급 빌런’이란 평가까지 나오는데, 본인 주변 사람들은 평가는 어떤가
“일단 부모님이 좋아해주신다. 친구들은 ‘내 친구인 것을 떠나서 너 정말 나쁜 년이다’라고 평가해 줬다. 중전 캐릭터 좋았다라고 해주시는 분이 많아져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 어떻게 보면 ‘킹덤’에서 중전은 아버지와 오빠가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수단의 대상이다. 본인이 바라본 중전은 어떤 인물인 거 같나.
“시청자로 봤을 때는 이해할 필요도 없는 나쁜 사람이다. 중전을 자리에서 악행을 저지르는 사람이니까. 그러나 1인칭 시점으로 봤을 때는 안쓰러운 부분이 있다. 얄밉지만 서사를 들었을 때는, 중전이 이렇게까지 변할 수 있는 일의 시작점이 있다고 본다. 물론 납득될 수 없는 일도 하지만, 연민도 느껴진다.”
- 중전이 결국 인정전에서 좀비들과 만나고, 본인도 좀비로 변한다. 좀비 역할을 했던 배우들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좀비를 만나는 장면도 장면이지만, 제가 좀비가 되어서 물어뜯는 장면을 장면이 있는데, 그 장면을 찍으면서 좀비 역을 해주신 분들에게 존경심을 많이 느꼈다. 너무 멋있고 훈련도 잘 되어 있다.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대체불가의 존재들이다. 손짓 발짓을 인간의 것이 아닌 모습으로 하고 빠른 속도로 뛴다는 것이 대단한 작업이다. ‘킹덤’의 반을 만들어낸 분들이다.”
- 시청자 반응을 보면 시즌3에서 ‘중전 좀비’의 모습이라도 좋으니 재등장을 원하는 이들도 있다. 배우 김혜준이 ‘좀비 빌런’으로 등장한 연기는 어떨까.
“보는 이들에게 위협감을 줄 수 있다면 등장하고 싶다. 많은 분들이 중전 좀비가 무서웠고 충격적이었다고 이야기하는데, 사실 저는 걱정을 했다. 제가 본 제 좀비 모습이 위협감도 없고 귀여워서 사람들이 무서워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생각을 했다.”
- ‘킹덤2’가 재미와 더불어 대중에게 주는 메시지는 뭐라고 생각하는가
“‘킹덤’을 떠나서 이 세계에 나오는 모든 작품이 주는 메시지는 권선징악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떤 사연이 있고, 어떤 서사가 있더라도 이건 기본이 아닐까. 말도 안되는 악행을 저지른 사람들은 처벌을 받고, 누가 옳은 길을 가는가에 대한 고민에 대해 알려주는 것 같다. 그리고 작가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한이나 배고픔, 서러움 등을 공감하는 작품인 거 같다.”

- ‘킹덤’을 통해 본인이 얻은 가장 큰 경험은 무엇일까.
“이전에도 연기를 하는 것에 책임감과 행복을 느꼈지만, ‘킹덤’ 시즌1,2를 통해서 좋은 이야기와 나쁜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서 더 큰 것을 얻었다. 연기를 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것뿐 아니라 스크린에 나오는 나의 모습, 내가 표현하는 캐릭터를 잘 표현함으로서, 보시는 분들을 잘 설득시켜야 하는 책임감을 더 느낀다. 직업에 대한 사명감도 더 알게 됐다.”
- 본인이 참여할지는 아직 미지수겠지만, 시리즈에 참여한 배우로서 ‘킹덤 시즌3’에 기대하는 점이 있는지.
“시즌3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나는 이제 시청자입장인데, 기대하는 것이 정말 많다. 시즌1 공개할 시기에 시즌2의 내용을 미리 알아서 혼자 짜릿했다. 그런데 시즌3는 정말 저도 잘 몰라서 궁금하다. 시즌2 엔딩을 장식했던 전지현 선배와 안재홍 선배, 김강훈 씨까지. 그 새로운 인물들이 시즌3에서 어떤 스토리를 만들어나갈지 너무 궁금하다. 액션이 어떻게 화려해질지, 앞서 시즌의 인물들와 관계가 어떻게 변할지도 궁금하다.”

사건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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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매매' 정준영에 벌금 100만원…집단 성폭행 사건과 별개

법원이 가수 정준영의 성매매 혐의와 관련, 벌금 100만 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4단독(이기홍 판사)은 지난달 30일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성매매) 혐의로 약식 기소된 정준영에게 벌금 100만 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정준영의 집단 성폭행 사건과는 별개다. 검찰이 가수 승리를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상습도박,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6개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기소하는 과정에서 2015년 정준영의 해외 원정 성매매 의혹이 새로 불거졌다.
약식 명령문은 송달받은 뒤 7일이 지나면 벌금형이 확정된다. 정준영이 이에 불복할 경우 일주일 내 정식 재판 청구를 할 수 있다.
한편, 정준영은 집단 성폭행, 성관계 동영상 불법 촬영 및 유포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11월 1심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았다.
정준영은 가수 최종훈 등과 함께 지난 2016년과 3월 만취한 여성을 집단 성폭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또 정준영은 2015년 말부터 상대 동의 없이 성관계 동영상 및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11차례에 걸쳐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 유포한 혐의도 받고 있다.

"휘성, 우울증·공황장애 증세…입원 후 정신과 치료"

가수 휘성(38)이 또다시 약물 투약 후 쓰러진 채 발견된 가운데, 소속사 리얼슬로우컴퍼니 측이 공식입장을 밝혔다.
리얼슬로우컴퍼니 측은 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어지러운 시국에 좋지 않은 소식으로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휘성은 이유를 불문하고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드린 점에 대해 크게 후회하며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사과했다.
이어 "휘성은 아버님의 갑작스러운 작고와 함께 일하던 지인의 연이은 사망, 그리고 작년에 얽힌 힘들었던 사건들로 인해 감당하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공중화장실에서 쓰러진 그날, 휘성은 본인의 집을 나간 채 가족들과도 연락을 끊고 화장실에서 발견됐다"고 안타까워했다.
소속사는 "하지만 경찰 조사 이후 귀가조치 후에도 극단적인 생각과 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증세를 보이고 있어 관련 병원에 입원을 진행했다"며 "현재 정신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고 경찰 조사도 성실하게 응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며, 조사가 끝난 후에도 가족과 함께 치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3일 SBS는 "휘성이 전날 한 호텔 화장실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수면유도마취제를 투약한 상태였다"고 보도해 충격을 안겼다.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의 한 화장실에서 약물 투약 후 쓰러진 채 발견된 데 이어 이틀 만에 같은 일이 반복된 것.
하지만 투약한 약물은 마약으로 분류된 것은 아니어서 이번에도 경찰 조사만 받고 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휘성의 검체를 채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마약 투약 여부에 대한 정밀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휘성, 또 화장실에 쓰러진 채 발견…경찰 조사 후 풀려나

가수 휘성(38)이 이틀 만에 또 약물 투약 후 쓰러진 채 발견됐다.
3일 SBS는 "휘성이 전날 한 호텔 화장실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수면유도마취제를 투약한 상태였다"고 보도해 충격을 안겼다.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의 한 화장실에서 약물 투약 후 쓰러진 채 발견된 데 이어 이틀 만에 같은 일이 반복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휘성이 발견된 곳에서는 수면유도마취제가 담긴 유리병과 주사기 등이 발견됐다. 하지만 투약한 약물은 마약으로 분류된 것은 아니어서 이번에도 경찰 조사만 받고 풀려났다.
한편, 지난달 31일 의사 처방을 받지 않은 약물을 휘성에게 판매한 남성은 경찰에 체포됐다.
경찰은 휘성의 검체를 채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마약 투약 여부에 대한 정밀 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서울시, '오페라의 유령' 관객 8578명에 '외부접촉 자제' 당부

서울시가 앙상블 배우 2명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을 받은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관람객 8578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서울시는 3일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공연 관람객들에게) 가급적 외부 접촉을 자제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도록 안내하는 문자 메시지를 오늘 중 발송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공연 중인 '오페라의 유령' 월드투어는 지난달 31일 외국인 출연자의 확진 소식을 전하며 공연을 2주간 공연을 중단했다. 이어 2일에도 외국인 출연자가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은 '오페라의 유령'이 공연 중인 블루스퀘어를 폐쇄 조치하고 방역 소독을 마쳤다. 또 확진자가 머물고 있던 종로구 서머셋팰리스 서울 호텔은 신규 투숙 금지 조치를 내렸다.
서울시는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공연에 참여한 배우와 스태프 등 총 128명이라고 밝혔다. 이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가 진행 중이며 3일 오전 현재 확진자 2명, 음성 83명, 결과 대기 8명, 검사 대기 35명으로 확인됐다.

'구하라법' 입법 청원 10만명 돌파…국회서 정식 입법 심사

'구하라 법(민법 상속편 일부 개정안)'이 국회에서 정식 심사를 받게 됐다.
지난달 18일 고(故) 구하라 오빠 구호인 씨가 국회 온라인 청원사이트 '국민동의청원'에 '구하라 법' 입법을 요구하는 글을 올렸는데, 3일 10만 명의 동의를 얻으며 청원심사 조건(30일 내 10만 명 동의)을 갖췄다.
이에 따라 '구하라 법'은 추후 소관 상임위원회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회부, 정식 심사를 받게 된다. '구하라 법'은 가족을 살해하거나 유언장을 위조하는 등 제한적인 경우에만 상속결격 사유를 인정하는 현행 민법에 직계존속 또는 직계비속에 대한 보호·부양의무를 현저하게 해태한 자를 추가하는 걸 골자로 하고 있다.
구 씨의 법률대리인 노종언 변호사는 "현행 법체계에 따르면 자녀에 대한 양육의무를 오랫동안 다하지 못한 부모가 있다 하더라도, 자녀가 사고 등으로 부모보다 먼저 사망할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사망보상금을 비롯한 자녀의 재산은 그 자녀를 버린 부모에게 상속된다"며 "이는 보편적 정의와 인륜에 반하므로 상속재산분할심판청구 사건을 진행하면서 일명 '구하라 법'의 제정을 청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법이 개정되더라도 구하라 사건엔 적용되지 않는다. 구 씨 측은 "저희를 끝으로 더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구하라는 지난해 11월 24일 향년 28세 나이로 사망했다. 이후 구하라 유족들은 상속재산을 두고 법적 분쟁을 펼치고 있다.
구하라의 친모 측은 상속 순위에 따라 직계존속이 50%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구하라 부친의 상속지분 양도로 구하라 재산 중 나머지 50%를 받게 된 구 씨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난 2월 상속재산분할심판청구소송을 제기했다.
구 씨는 "친모는 구하라가 9살 때 자식들을 버리고 집을 나갔다. 20년간 연락을 끊고 양육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소송 이유를 밝혔다.

강지영 측 "음주음전 차량에 교통사고, 통원 치료 중"

그룹 카라 출신 배우 강지영이 음주운전 차량에 교통사고를 당했다.
소속사 키이스트 관계자는 3일 "강지영 씨가 지난 1일 '야식남녀' 촬영을 마치고 귀가하던 교통사고를 당했다"고 밝혔다.
사고 가해자는 음주운전을 하던 중 강지영이 타고 있던 차량을 들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사 관계자는 "강지영 씨는 현재 통원치료를 받고 있어 드라마 촬영을 못 하는 상황"이라며 "촬영장에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치료에 전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2009년 걸그룹 카라로 데뷔한 강지영은 지난 2014년 팀을 탈퇴하고 배우로 전향한 후 일본에서 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말 키이스트와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새 드라마 '야식남녀'로 국내 복귀를 앞두고 있다.

휘성 약물 직거래 CCTV 공개…목격자 "말 이해 못하고 경련"

가수 휘성의 약물 직거래 현장이 담긴 CCTV(폐쇄회로TV) 영상이 공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2일 MBN 뉴스는 지난달 31일 휘성이 한 남성을 만나 약물을 거래하는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을 입수해 공개했다.
영상 속 휘성은 흰색 점퍼를 입은 채 택시에서 내렸으며 은행 앞에서 누군가와 통화했다. 그는 곧 주차장으로 걸어가 한 남성을 만났고 검은 봉지에 든 내용물을 건네받았다. 휘성이 만난 남성은 약물 판매자로 추정되고 있다.
휘성은 이후 건물에 들어간 지 약 30여 분 만에 화장실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현장에서는 주사기와 액체가 담긴 병, 검은 봉지가 놓여 있었던 만큼, 이날 거래와 연관됐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경찰 조사 결과 현장에서 발견된 약물은 수면마취제의 일종으로 마약류로 분류되진 않았지만, 의사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없는 전문 의약품으로 알려졌다.
쓰러진 휘성을 최초 발견한 목격자는 MBN 인터뷰에서 "말을 아예 이해하지 못하고 이상한 대답을 할 정도로 의식이 없었다. 추워서 떠는 듯한 떨림이 있었다. 경련 같았다"고 말했다.
휘성은 경찰에서 마약 투약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검사를 받았지만 음성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경찰은 휘성을 다시 불러 약물 입수 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CJ ENM 정종연 PD "n번방 의혹 유포자, 법적 책임 묻겠다"

CJ ENM 정종연 PD가 n번방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미성년자 성 착취 동영상을 제작·유포한 'n번방'의 주요 창구인 텔레그램 탈퇴 방법을 문의한 글이 떠돌아 눈길을 끌었다. 그런데 해당 글을 작성한 아이디가 정종연 PD의 아이디와 같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정종연 PD는 "출처 없는 악의적인 내용"이라며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미지 속 이동통신사나 휴대폰 기종 등이 실제 사용하고 있는 부분과 다르다"며 "최초 유포자 및 악플러 모두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현재 공식적으로 관할 마포서 사이버 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고 관련한 증거를 수집하고 있으며,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장 제출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종연 PD는 tvN 예능프로그램 '지니어스' 시리즈, '대탈출' 시리즈 등을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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