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강종헌 미스테리' 당원도 의원도 그를 모른다?


입력 2012.05.17 12:07 수정         동성혜 기자 (jungtun@dailian.co.kr)

통진당 당직자들조차 연락처 몰라 "우리도 쉽게 연락 안돼"

한 진성당원 "오랫동안 당에 있었지만 어떤 분인지 알수없어"

“우리는 모릅니다. 중앙당에 물어보세요.”
“저희도 연락이 쉽지 않습니다.”


황당한 답변만 돌아왔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18번을 받은 강종헌 후보자의 연락처를 확인하기 위해 대변인실을 비롯해 중앙당까지 여러 곳에 전화한 결과다.

지난 15일 ‘부산 미국문화원 방화사건’의 배후 조종자로 지목돼 사형까지 선고받았었던 김현장 씨는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강 후보자에 대해 “현재도 공작원 신분으로 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충격적인 증언을 했다. 당연히 강 후보자의 반론을 들어야 했던 상황.

특히 강 후보자는 진보당의 중앙위원회 결정대로 경선을 거친 비례대표 후보 14명이 총사퇴하면 ‘가카의 빅엿’ 표현으로 이명박 대통령을 조롱했던 서기호 전 판사(14번)에 이어 국회에 입성하게 된다.

상식적인 경우, 지역구든 비례대표든 후보자들 연락처는 당 대변인실에 연락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강종헌 후보는 달랐다.

당뿐만 아니라 이번에 국회에 입성하는 진보당 의원과도 연락을 취했다. 비당권파인 그는 강 후보자와 관련, “한번도 본적이 없는 인물”이라며 “알지도 못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민주노동당을 거쳐 20년 동안 진보정당에서 활동을 해온 인사 역시 “그런 사람을 공천하다니, 도무지 이해가 안간다”며 “요즘 사태를 보면 진보에 대한 사망선고가 아닌가”라고 오히려 하소연을 했다.

당권파와 비당권파,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한 진성당원은 강 후보자와 관련해 “왜 이런 분이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고개를 갸웃하며 “나도 당에서 오랫동안 있었지만, 실제 어떤 분인지도 모른다”고 했다.

12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통합진보당 2012 제1차 중앙위원회에서 비표를 든 중앙위원들 뒤편으로 참관하던 당원들이 대표단의 회의 진행방식을 반대하며 피켓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12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통합진보당 2012 제1차 중앙위원회에서 비표를 든 중앙위원들 뒤편으로 참관하던 당원들이 대표단의 회의 진행방식을 반대하며 피켓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비례대표 된 배경은 “재외동포 안배 차원”?

강 후보자의 이력을 다시 들여다봤다.

그는 재일동포 출신으로 1975년 서울대 의대에 유학 와 있는 동안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단 사건’에 연루돼 사형을 선고받고 13년을 복역했다. 일본으로 건너간 뒤에도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해외본부 공동사무국 차장으로 활동하다 대법원이 반국가단체로 판명한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한통련) 조국통일위원장을 지냈다.

1995년에는 민족통일대축전 참가를 위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과 함께 만경봉92호를 타고 방북했었고, 1997년에도 평양을 방문한 바 있다. 현재 강 후보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2010년 말 서울고법에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궁금했다. 강 후보자를 비례대표로 선정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당 핵심 관계자는 “재일교포 출신으로 재외동포에 대한 안배 차원으로 봤지, 그 분이 살아온 연역으로 보지 않았다”며 “강 후보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고 했다.

다른 관계자는 “재일동포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그 부분을 이슈화시키기 위해 등록한 것으로 안다”며 “국적은 한국”이라고 밝혔다.

반나절 이상을 강 후보자의 연락처 확인에 힘을 쏟은 결과 유일하게 들을 수 있었던 것은 현재 강 후보자는 일본에 있다는 설명이다. 강 후보자는 일본 와세다 대학 등에서 강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일본에 있기 때문에) 우리도 연락이 쉽지 않다”며 “메일 등을 통해 연락을 하려면 할 수 있을 것”이라도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답을 내놨다.

취재 과정에서 진보당 관계자들은 한목소리로 언론보도에 대한 질타를 쏟았다.

강 후보자의 1975년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단 사건’ 연루 의혹은 유신정권 치하에서 수없이 날조됐던 간첩단 조작사건 가운데 하나라는 것, 보수언론이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후보들에게 퍼붓는 무차별적인 색깔공세를 즉각 중단하라는 촉구도 했다.

18대 국회에서 민노당 의원실 보좌관으로 활동한 한 관계자는 “언론보도를 보기 겁난다”며 “당의 위기가 아닌 진보정치의 위기”에 경종을 울렸다. “종북논란으로 초점이 번지지 않았으면 한다”고도 했다.

다른 당 관계자 역시 “언론보도의 ‘종북 논란’은 좀 과한 것 같다”고 볼멘 소리를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실제 (후보자들이) 그렇게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당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확실하게 (종북활동을 한 것이) 맞더라. 당사자들이 스스로 이를 감당해야 한다”고 지적을 잊지 않았다.

그러나 강 후보자와 관련, 본인이 직접 나서거나 최소한 당에서 정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때다. 통합진보당이 운동권의 지하조직이 아닌 공당이라면 비례후보의 추천이 누구에 의해 어떤 이유로 됐는지 국민들에게 알려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더구나 더 이상 ‘색깔 공세’라는 말만 되풀이하기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통진당 사태를 지켜보는 진보진영의 주문이다. 현재 강 후보자의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단 사건’ 관련 범죄 기록이 경찰 전산자료에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경찰이 경위 조사까지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데일리안 = 동성혜 / 이충재 기자]

동성혜 기자 (jungtu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동성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