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화록 보자던 문재인 "국정원 기록으로 끝내자"


입력 2013.07.23 17:18 수정 2013.07.23 17:24        조소영 기자

"대화록 유무 논란으로 인해 문제의 본질이 가려져선 안돼"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원인이 무엇이든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든 국가기록원에서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하는 상황은 국민께 민망한 일”이라고 말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원인이 무엇이든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든 국가기록원에서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하는 상황은 국민께 민망한 일”이라고 말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해NLL(북방한계선) 논란과 관련, 한동안 ‘침묵모드’를 유지했던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23일 입을 열고 “이제 NLL논란은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또 다른 논란이 되고 있는 대화록 유실 문제에 대해선 “여야가 사실관계를 규명해나가면 될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문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원인이 무엇이든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든 국가기록원에서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하는 상황은 국민께 민망한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대화록 유무 논란으로 인해 문제의 본질이 가려져선 안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국익을 위해 국가기록원 기록을 열람해서라도 NLL포기 주장의 진실을 밝히고, 논란을 조기에 종식하자는 게 이 문제의 본질”이라며 “새누리당에 촉구한다. 국민의 바람대로 NLL논란, 더 이상 질질 끌지 말고 끝내자”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정보원(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에 의하더라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이) NLL포기가 아니라는 게 다수 국민의 생각”이라며 “거기에 열람 가능한 기록물까지 살펴보면 진실이 명확하게 드러난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그러면서 “어차피 새누리당은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이 진본이라는 입장이었으니 국가기록원에서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해 사실 판단에 어려움이 있을 리 없다”며 “우리로선 아쉬움이 있지만, 대화록이 없더라도 정상회담 전후의 기록들만으로도 진실을 규명하기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 전 대통령이) 남북국방장관회담 대책보고회의에서 김장수 당시 국방장관으로부터 NLL을 기선으로 해 남북 간의 등면적 수역에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자는 우리 측의 기존 제안을 고수하겠다는 회담 방침을 보고받고, 그렇게 할 것을 지시한 바도 있다”며 관련 지도 등 자료들은 여야 열람위원들이 즉각 열람이 가능하다고도 했다.

문 의원은 “이 정도면 NLL과 관련해선 논란을 끝내기 충분하지 않느냐”며 “우리 정치가 그 정도도 합의하지 못해서 되겠나. 새누리당이 NLL논란을 계속해 나간다면 도대체 누구에게 득이 되는 일이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제 국정원 국정조사에 속력을 내 국정원의 정치·대선 개입과 대화록 불법 유출을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며 “그렇게 국정원을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고 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이미 NLL을 충분히 활용했다. 선거에 이용했고, 국정원 대선개입을 가렸다”며 “그 정도 했으면 NLL논란을 끝내야 하지 않겠느냐”고도 말했다.

문 의원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대화록 유실 논란과 관련, 여야 모두에서 점차 확산되고 있는 ‘문재인 책임론’의 불길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의원은 ‘NLL논란’을 두고 국가기록원에 있는 대화록 원본을 열람해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정계은퇴를 하겠다고 배수진을 친 바 있다. 하지만 문 의원의 배수진은 ‘대화록 실종논란’으로 돌아왔으며, 특히 문 의원이 노무현 정부 최측근 인사였다는 점에서 대화록의 명확한 행방을 묻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문재인, 뻔뻔함과 무책임의 극치"

한편, 문 의원의 이 같은 입장 표명에 새누리당은 “뻔뻔함과 무책임의 극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태흠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남북대화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역사적 기록인 사초 폐기에 대한 입장과 사과가 우선돼야 한다”며 “정치적·도의적·법적인 책임을 져야할 사람이 마치 새누리당이 NLL을 정쟁의 소재로 이용했다고 호도하고, 공격형 소재로 쓰는 것을 보면서 절망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역사기록인 사초의 폐기는 국가적인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국가기록을 생산하고, 국가기록원에 이관하는데 참여한 친노(친노무현)인사들의 철저한 조사와 책임추궁은 반드시 필요하고, 그 중심에 있었던 문 의원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드린다”고 강조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