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원순, 보수단체 강연서 '6.25북침이냐' 질문 받자...


입력 2013.12.13 11:32 수정 2013.12.13 11:44        이충재 기자

선진화재단 강연자로 나서 "내가 설마 북침설 믿겠나"

박원순 서울시장이 13일 서울 중구 충무빌딩에서 ‘협동의 위대함 시민과 함께 만드는 서울’을 주제로 한반도선진화재단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이 13일 서울 중구 충무빌딩에서 ‘협동의 위대함 시민과 함께 만드는 서울’을 주제로 한반도선진화재단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서울시

“허허. 제가 설마 ‘6.25북침설’을 믿겠습니까.”

13일 오전 서울 중구 충무빌딩 4층. 보수단체인 한반도선진화재단의 초청으로 단상에 선 박원순 서울시장은 ‘6.25를 북침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좌파시장 아니냐’, ‘종북세력과 뜻을 같이한다’는 보수진영의 지적에 대해 답변하는 자리였다.

박 시장 입장에선 ‘적군의 본거지’에 들어온 형세였다. 참석자 대부분이 보수진영의 학자, 연구기관 위원,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었다. 그동안 매주 금요일 같은 장소에서 열린 세미나에선 박 시장의 이름과 함께 ‘좌파’, ‘종북’이라는 단어가 한 뿌리처럼 엮여져 나왔다. 이날 박 시장은 ‘보수의 오해’라며 자신의 입장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이념공세 방어선 친 박원순 "KS라인, 경남출신, 딸만 다섯인 집"

박 시장은 자신의 이념성향과 관련, “사람이 상식과 기본이 있고, 그 바탕에서 진보도 있고, 보수도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내가 어느 한쪽을 만나서 이야기 못할 정도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박 시장이 유럽에 하면 중도보수정도 될 것’이라는 지인의 말을 인용하며 “한국 사회의 지형이 유럽 등과 달라서 (나에게 진보라고) 그렇게 하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보수인사들을 설득하기 위해 자신의 ‘출신성분’을 거론하며 감성에 호소하기도 했다.

“내가 명색이 ‘KS(경기고-서울대 출신)’다. 내 동기 주변인들이 검찰총장이고 그렇다. 내가 (이념이) 어디까지 가겠는가. 거기에다 내가 경남 출신이고, 딸만 다섯인 집에서 태어났다.”

박 시장은 “내가 어떤 점에선 진보적이고, 어떤 면에선 보수적일 수 있다”며 “그 것을 그렇게 획일적으로 구분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다. 내가 조정자의 역학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한 참석자가 ‘이념적으로 스스로 진보라고 이야기했는데...’라고 질문을 하자 말허리를 자르며 “내가 그런 이야기는 안했고, 진보쪽에서 활동을 했다고 했다”고 반박했다.

무분별 정치공세 막기 위해선 '징벌적배상' 도입해야

특히 박 시장은 ‘6.25북침’ 관련 질문에 웃으면서 “그런 질문을 하리라고 생각도 안했다”며 “명색이 검사를 한 사람인데, 그걸 믿겠는가”라고 되물었다.

박 시장은 ‘세간에 그런 이야기가 있다’는 참석자의 지적에 “그래서 정치가 문제라는 것”이라며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하면서 절망을 느꼈다. 어떻게 내 아이들(사생활 공개 등)까지 할 수 있느냐. 언론은 또 그것을 썼다”고 개탄했다.

박 시장은 이어 “이런 것을 막기 위해 우리사회에 도입할 것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라며 “고의적이거나 악의적으로 보도를 하거나 상대방에게 가해를 할 때는 징벌적인 배상액을 매기면 해결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박 시장은 미국 흑인폭동의 도화선이 된 ‘로드니 킹 사건’을 사례로 들기도 했다. 지난 1991년 3월 3일 LA에서 과속운전으로 도주하던 흑인 청년 로드니 킹이 백인 경찰들에게 붙잡혀 곤봉으로 무차별 구타를 당한 사건으로, 킹은 당시 LA시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내 380만 달러를 받았다.

박 시장은 “킹이 거액의 보상을 받은 것처럼 미국에는 게임의 원칙이 살아 있다”며 “절대로 악의적인 가해를 할 수 없게 되고, (우리가 이를 도입하면) 사회에 신뢰를 쌓는 원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연이 끝난 뒤 박 시장의 ‘이념해명’에 대해 일부 보수인사들은 “그동안 오해가 풀렸다”고 했고, “여전히 자유주의 노선과 괴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 시장은 “다음 선거에서 지지하겠다”는 한 참석자의 덕담에 “앞으로 (보수진영 모임에) 자주 와야겠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