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안철수 신당 '서울-경기 빅딜' 초읽기?


입력 2014.02.17 09:56 수정 2014.02.18 14:23        조소영 기자

안 "부산-광주에 집중" 서울 배제 눈길

구정치로 낙인찍혀 '필패론' 될 수도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오찬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눈뒤 회동장소로 들어서고 있다. ⓒ데일리안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오찬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눈뒤 회동장소로 들어서고 있다. ⓒ데일리안
정치권 물밑에서 돌던 민주당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측 새정치연합 간 ‘6.4지방선거 빅딜론’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민주당의 “야권이 분열해선 새누리당이 어부지리 승리를 얻을 수 있다”는 논리와 새정치연합의 ‘신당 안착’을 위한 셈법이 맞아들면서다. 빅딜론은 ‘지역별 연대’라는 점에서 ‘제한적 야권연대’로 불린다.

이른바 ‘빅딜론’에 급격히 힘이 쏠렸던 건 2월초다.

윤여준 새정치추진위원회 의장이 2일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야권연대에 대해 “자살행위지만 딜레마”라며 물꼬를 텄고, 송호창 새정추 소통위원장은 3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상황이 바뀌는 것과 상관없이 나홀로 가겠다는 것은 현실적 감각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때마침 최재천 민주당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지역별 빅딜’ 등을 거론했다.

시간이 지나 2월 중순에 접어들었지만, 빅딜론은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인 주제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빅딜론 논의 유무와 관련, “향후 안 의원은 출마자들이 물러서지 않겠다고 할까봐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빅딜론은 실존하는 것이고, 어떻게 실현할지만 남았다는 얘기다. 같은 당 한 초선 의원은 “막판에 무조건 야권연대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안 의원의 발언도 주목해볼만하다. 당초 안 의원은 강경한 ‘야권연대 불가론’을 펼쳤으나 최근 ‘정책연대 가능’으로 선회했다. 지난 14일 부산을 방문해 “부산시장과 광주시장 선거에 주력할 것”이라고 발언한 것은 빅딜론을 에둘러 의미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민주당은 줄곧 새누리당과 치열한 경쟁을 펼칠만한 곳은 연대하고, 호남과 같이 양당의 지지기반이 탄탄한 곳은 선의의 경쟁을 하자는 ‘제한적 연대’를 새정치연합 측에 제안해왔다.

이런 점에서 ‘새누리당의 텃밭’으로 칭해지는 부산과 ‘민주당의 텃밭’으로 일컬어지면서 새정치연합이 지지를 높이기 위해 주력하는 광주에 집중하겠다는 발언은 해당 제안을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란 것이다.

더군다나 새정치연합 입장에서는 이 제안이 썩 나쁘지 않다. 그동안 야권 일각에서 제기돼왔던 ‘야권연대 분열’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있는데다 최근 당 지지율이 떨어지고 인재영입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그나마 안정적으로 곳곳에 신당 둥지를 틀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무소속 야권연대'도 제기돼…'성공적 빅딜론' 가능할까

현재까지 ‘빅딜론의 신호탄’으로 거론되는 곳은 서울과 경기도다. 우리나라의 중심지이자 대권의 길을 여는 발판이면서 고정적으로 지지하는 당이 없다는 점에서 야권이 분열했을 경우, 새누리당에게 ‘어부지리 승리’를 안겨줄 가장 유력한 곳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곳에서 성공적으로 빅딜이 이뤄진다면 다른 곳 또한 무난히 빅딜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

여러 여론조사를 통해 서울시장은 민주당 소속 박원순 현 시장이, 경기도지사는 민주당 소속이지만 안 의원이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타 후보들보다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서울 민주당-경기 새정치연합’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안 의원은 김 교육감에게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낸 바 있으며, 김 교육감은 경기도지사 출마 여부 등에 대해 오는 3월 발표하겠다고 하면서 새정치연합행(行)이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안 의원은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김 교육감의 출판기념회도 찾는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 또한 참석해 안 의원의 움직임에 견제구를 날릴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무소속 야권연대’도 제기된다. 유력한 야권인사들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중 어느 쪽을 택해야할지 부담스러워하는 인사들을 위해 당을 택하지 않아도 야권후보로 나설 수 있게 길을 터주자는 것이다. 사실상 또 하나의 빅딜론으로 김 교육감이나 부산시장 후보로 선전 중인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이 경우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무르익는 분위기에 비해 성공적인 빅딜론이 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다.

일명 ‘변형된 야권연대’를 통해 꼼수를 부린다는 여론의 비판에 직면할 수 있으며, 민주당 내에서 이미 출사표를 낸 인물들의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원혜영 의원은 최근 각종 언론 인터뷰를 통해 “나눠먹기식 단일화는 유권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없다”고 비판했다. 26일 부산시장 출마선언을 앞두고 있는 김영춘 전 최고위원은 오 전 장관이 야권의 개혁적 이미지와는 맞지 않다는 지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으로 이러한 반발은 당 안팎으로 빅딜론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서 역설적이다.

빅딜론이 오히려 구(舊)정치로 낙인찍혀 필승론이 아닌 필패론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근래 새누리당과 민주당, 새정치연합 등 정당들 간 ‘새정치 경쟁’을 하고 있는 판국에 ‘변형된 야권연대’를 내세우는 것은 필승의 키를 쥐고 있는 중도층을 돌아서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빅딜론이 야권연대를 견제하는 보수층을 결집시킬 가능성도 제기된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