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만순 국기원장 “태권도, 정부에 갖다 주라는 것이냐”


입력 2014.03.04 09:49 수정 2014.03.04 10:01        데일리안 스포츠 = 김창완 태권도 객원기자

<인터뷰>"잡음 많은 국기원 이미지 쇄신"

임기 3년 구상 한창 “해외 저변확대 힘쓸 것”

최근 국기원을 둘러싸고 여러 잡음들이 불거진 만큼, 정만순 신임 국기원장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최근 국기원을 둘러싸고 여러 잡음들이 불거진 만큼, 정만순 신임 국기원장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기원. 2010년 5월 법정법인 전환 후 내부갈등은 더 심화되고 있다.

법정법인 2기 원장과 부원장이 취임하자마자 사퇴하는 등 국기원은 그야말로 태권도계의 말썽꾼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6일 정만순 국기원 이사 겸 충북협회장(70)이 국기원장에 공식 취임했다. 지난해 12월 31일부터 시작된 원장대행까지 포함하면 벌써 2개월이 흘렀다. 지금쯤 국기원 사태와 여러 문제들을 둘러싼 입씨름에 대해 정 원장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새로운 출발을 해야 하는 원장으로서의 시각과 해결방안을 제시할 때가 됐다고 판단해 전 원장을 지난달 26일 만났다. 원장으로 공식 취임한 지 20일 만이다.

정만순 국기원장은 일부 인사들의 분쟁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만순 국기원장은 일부 인사들의 분쟁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날 만남은 국기원장실에서 1시간 정도 진행됐다. 세계태권도본부 수장의 집무실이라고 하기엔 협소해 보였지만 아담하고 깨끗했다. 전 원장은 이곳에서 임기 3년의 국기원을 이끌 구상을 하고 있었다.

태권도를 생각하는 마음은 예전과 다르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국기원을 둘러싼 일부 인사들 간의 분쟁을 바라보는 마음이 그리 편안하지 않아 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국기원장(현재는 이사장만 문화체육관광부 승인)을 비롯한 이사들까지 승인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태권도를 정부에 갖다 주라는 것이냐, 태권도계가 이에 찬성할 인사는 단 한 명도 없다. 원장으로서도 찬성할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혔다.

정만순 원장은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만순 원장은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다음은 일문일답.

- 국기원장에 취임한 소감은.

가장 어려운 시기에 맡았다. 어깨가 무겁고 책임감도 느낀다. 그만큼 원장으로서의 소신을 갖고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려고 한다.

- 국기원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어떠한 조직이든지 갈등은 있다 서로가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갈등을 봉합하면 당장은 해소된 것처럼 보이나 또다시 터진다. 따라서 봉합하려는 노력보다는 그들을 토론과 논의의 장으로 이끌어내고,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간격을 좁혀가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한다. 오랫동안 누적된 갈등이 하루아침에 해결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천천히 가겠지만 꾸준히 노력하겠다.”


-일부 인사들이 연수원장이 되고자 특정인에게 줄을 댄다는 소문이 있다. 이런 게 갈등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소문은 들었다. 보기 좋은 모습은 아니다. 규정은 부원장과 연수원장은 원장이 추천하고 이사장이 선임하도록 돼 있다. 원장에 주어진 권한을 분명하게 행사할 생각이다.

- 이사장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원장과 이사들까지도 승인을 받도록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태권도계 우려가 크다.

태권도와 국기원을 정부에 갖다 바쳐야 한다는 것인가. 태권도계가 절대 찬성할 리가 없다. 원장으로서도 찬성할 수 있다. 국기원은 태권도 정신과 역사, 철학을 연구하고, 전 세계 태권도의 교육기관이 돼야 한다. 태권도계의 강한 반대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정만순 원장은 임기 내 목표로 “해외 저변 확대”를 꼽았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만순 원장은 임기 내 목표로 “해외 저변 확대”를 꼽았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 국기원과 태권도진흥재단과의 통합문제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통합은 신중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분명 장단점이 있다. 하지만 법인과 법인이 통합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진흥재단이 법인을 해체시켜야 한다. 국기원이 흡수 통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일부에서는 국기원이 진흥재단에 비해 행정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통합은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 정부에서 파견한 해외사범들이 제날짜에 월급을 수령하지 못해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불만을 제기할 경우 불이익을 당할까 두려워 ‘벙어리 냉가슴만 앓고’ 있다.

처음 듣는 얘기다. 사실이라면 당장 바로 잡겠다. 해외에서 고생하는 사범들에게 그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 해외사범들에 대한 월급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집행하고 있다. 혹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행정착오나 실수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국기원 담당자가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 앞으로 이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 일본협회가 자국의 협회를 거치지 않고 국기원 단증을 받은 수련생들에게 대회출전을 막고, 징계까지 주는 사태가 발생했다. 국기원의 적극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지적이 적지 않다.

국기원은 2006년에 일본협회와 MOU를 체결해 단증을 발행해왔다. 그러나 2010년 8월 국기원이 법정법인으로 전환되면서 MOU 체결이 사실상 끝났다. 그래서 지금은 굳이 일본협회를 거치지 않아도 국기원에 심사추천권을 등록한 사범을 통해 단을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일본협회는 국기원과 MOU 체결이 끝나기 전에 자국협회를 거치지 않고 획득한 승단은 인정하지 않겠다는 규정을 만들어 버린 것이다. 국기원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일본협회는 자신들이 내부적인 문제이니 국기원은 관여하지 말라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협회와 계속적인 협상을 벌여나가겠다.

- 3년 임기동안 가장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태권도 해외 저변확대다. 이미 국내는 한계에 왔다고 본다. 전 세계 태권도 인구가 5000만이니 7000만이니 하는데 추상적인 면이 없지 않다. 해외 태권도 저변 확대를 위한 태권도 품새와 심사매뉴얼을 개발해 해외에서 인기 있는 무도이자 스포츠로 자리를 확고히 하는 것이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김창완 기자 (chang2306@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창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