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무총리 지명 최대 걸림돌? 역시 '인사 검증'


입력 2014.06.09 15:04 수정 2014.06.09 15:11        최용민 기자

안대희 낙마 13일째 "검증 작업이 변수가 될 것" 골머리

청와대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청와대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박근혜 정부의 국정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인 국무총리 지명이 빠르게 진행되지 못하는 모습이다. ‘인사 검증’ 문제가 최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다.

청와대는 안대희 전 대법관이 전관예우 논란으로 지난달 28일 총리 지명자에서 사퇴한지 13일째인 9일 오후까지 총리 지명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비교적 청렴하고 강직한 스타일로 평가받던 안 전 대법관까지 인사청문회도 열어보지 못하고 여론에 밀려 스스로 사퇴하면서 이 기준에 맞는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높다.

특히 청와대 스스로 검증에 대한 기준을 높였지만 그에 알맞은 사람을 찾기가 ‘하늘에 별따기’가 됐다는 일각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지금 분위기에서는 그 누가 나와도 야당의 비판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야당의 비판에 조금은 자유로울 수 있고 정치력 있는 정치가가 총리로 지명될 것이라는 소문이 높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총리 지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전은 총리 지명 발표가 어려울 것같다”면서 총리 후보 인선이 원점에서 재검토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검증 작업이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증 작업이 문제라면 아직까지 박 대통령이 제시한 국가개혁을 잘 이끌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까지 두루 갖춘 인물을 찾지 못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여기에 6·4 지방선거 이후 충청권 광역단체장을 하나도 배출하지 못한 것을 들어 충청권 출신 인사의 총리 지명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고심은 더욱 깊어지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총리 지명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이러저러한 말들이 나오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아예 처음부터 새로운 인물을 놓고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주말부터 언론에서는 금명간 총리 지명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지만 박 대통령은 이날까지 마음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주 내로 국무총리를 지명하고 다음달 14일 새누리당 전당대회 전까지 인사청문회를 끝마칠 수 있도록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주가 지나면 박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개국(우즈벡키스탄,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순방이 예정돼 있어 이번 주를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