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와대, 인사수석 내정 '말많고 탈많은' 인사 만사될까


입력 2014.07.15 17:21 수정 2014.07.15 17:25        최용민 기자

객관적인 검증 필수, 치우치지 않는 폭넓은 인사 발굴이 관건

청와대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청와대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국무총리 낙마사태 등으로 인사 문제가 제기되면서 신설키로 한 인사수석비서관에 정진철 대전복지재단 대표를 15일 내정했다.

정 내정자는 행정고시 21회 합격자 출신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장, 대전시 행정부시장, 중앙인사위원회 인사정책국장, 행정자치부 공보관 등을 거쳤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 내정자는 행정부 내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한 인사 전문가로 강직하고 청렴한 성품을 바탕으로 박 대통령의 공공 분야 고위직 인사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보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신설되는 인사수석실과 관련한 직제개편안이 통과되면서 정 내정자는 곧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정 내정자가 행정 중심의 인사 요직을 두루 거쳤다는 점에서 인사수석비서관 임무에 대한 적절성 논란은 피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인사수석실 신설 초반부터 이 자리에 누가 갈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었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 인사에 대한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사수석실은 박근혜정부가 들어서면서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인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관문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청와대는 인사수석실 신설 발표 당시 산하에 인사비서관과 인사혁신비서관을 두어 철저한 사전검증과 우수한 인사의 발굴과 평가를 상설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인사수석실의 최대 과제는 인사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인사들을 선별하는 작업에 있다. 특히 정 내정자는 '밀실 인사', '비선인사' 논란 등 인사 검증 실패를 보완하고 유능한 인재를 폭넓게 발굴해야되는 일을 맡게 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인사수석실만 신설했다고 인사에 대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김기춘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사위원회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고 인사수석은 이 위원회에 간사로 들어간다.

이는 인사수석실을 신설하긴했지만 결국 김 실장의 통제를 받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김 실장은 야당 등으로부터 인사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아울러 일명 '수첩 인사'라는 말로 대변되는 것처럼 박 대통령이 얼마나 의지를 가지고 인사수석실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될 수 있다는 평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정치전문가는 "여도 야도 어느 한쪽으로 치우지지 않는 폭넓은 인사를 찾아서 발굴하는데 매진해야 할 것"이라며 "평균을 잘 유지할 수 있는 정무적인 감각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