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일반인 대책위 "유족 슬픔 정쟁 도구 안돼"


입력 2014.08.25 16:36 수정 2014.08.25 16:50        조성완 기자

기자회견 "사건초기부터 단원고 중심 유족과 별개 활동"

8월 안에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안 처리 요구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의 재합의안을 수용한다고 25일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반인 유가족은 여야가 재합의한 특별법안을 수용한다"며 "세월호 특별법은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의 재합의안을 수용한다고 25일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반인 유가족은 여야가 재합의한 특별법안을 수용한다"며 "세월호 특별법은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25일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두고 여야가 교착 상태에 빠진 것과 관련, “정치권이 유가족을 정쟁의 도구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한성식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원회 부위원장 및 유가족들은 이날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가족의 슬픔이 정치공세로 변질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 부위원장은 “일반인 유가족은 여야가 재합의한 특별법안을 수용한다”면서 “희생자의 억울함, 유가족의 절망감과 한을 여야 정쟁의 도구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이달 안에 세월호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많은 국민이 서명동참과 릴레이 단식 등으로 우리와 슬픔을 함께 해 주고 있지만 우리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의 수렁으로 빠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세월호 특별법을 앞세워 민생과 관련된 법들을 외면하는 정치적 행위를 중단하시기 바란다”고 재차 요구했다.

한 부위원장은 단원고 학생 피해자 유가족들과 입장을 달리하는 것에 대해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는 사건 초기부터 단원고가 중심이 된 가족대책위와 별개로 활동해 왔다”면서 “단원고가 중심이 된 가족대책위의 입장과 저희 입장은 다르기 때문에 그런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진상규명을 위해 여야 재합의를 수용한다는 입장이지 법안에 전적으로 찬성한다거나 반대하는 게 아니다”며 “수사권과 기소권은 사실상 무리라고 생각하고 여야 합의안으로도 진상 규명을 밝힐 좋은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원고 학생들이 중심이 된 가족대책위와 갈등을 빚는다든지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과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와 함께 한 부위원장은 “슬픔을 같이 해 주시는 국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아직도 어두운 세월호에 남은 10명의 실종자와 진도에 남아있는 가족, 자원봉사자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세월호 희생자 중 일반인 희생자는 단원고 학생·교사, 세월호 승무원을 제외하고 43명이다.

이들은 지난 21일 일반인 희생자 43인의 가족 중 재중동포 등을 제외하고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24명 희생자의 가족 중 21가족이 모여 총회를 가졌고, 17가족이 여야 재합의안 수용에 찬성했다. 3가족은 반대했으며, 1가족은 기권했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성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