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반인 유가족 “세월호 특별법, 지금이라도 합의 돼 다행”


입력 2014.10.01 17:41 수정 2014.10.01 17:44        문대현 기자

“총회 열어 의견 수렴 후 공식 입장 발표할 것”

서병수 부산시장 찾아 ‘다이빙벨’ 상영 금지 요청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가족대책위 유가족들이 지난달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돼 상영 예정인 다큐멘터리 '다이빙벨'과 관련해 “누구를 위해 제작 상영한다는 것인가?”라며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한쪽 주장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다큐가 아니며 세월호 참사를 가슴에 묻고 치유하기위해 노력하는 유가족을 비통하게 하고 가슴 저리게 하는 것이며 294명의 고인과 차가운 바다 속에있는 10명의 실종자들을 두번 죽이는 매우 심각한 처사임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부산국제영화제 측에 상영반대 입장을 밝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가족대책위 유가족들이 지난달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돼 상영 예정인 다큐멘터리 '다이빙벨'과 관련해 “누구를 위해 제작 상영한다는 것인가?”라며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한쪽 주장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다큐가 아니며 세월호 참사를 가슴에 묻고 치유하기위해 노력하는 유가족을 비통하게 하고 가슴 저리게 하는 것이며 294명의 고인과 차가운 바다 속에있는 10명의 실종자들을 두번 죽이는 매우 심각한 처사임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부산국제영화제 측에 상영반대 입장을 밝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3차 합의안을 받아들이겠다는 환영의 의사를 표했다. 이는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의 의견과 정반대되는 것이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지도부는 지난달 30일 2시간 여에 걸친 마라톤 협상을 통해 ‘여야 합의로 4인의 특검 후보군을 추천하고 유가족의 참여 여부는 추후 논의한다’는 큰 틀에서의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합의했다.

정명교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 대변인은 1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빨리 합의가 됐어야 하는 것이 지금이라도 돼서 다행”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아직 다른 일반인 유가족들의 의견을 들어보지 못했다”면서도 “10월 말까지 한 달이라는 시간이 남았으니 여야와 최대한 많이 만나 유가족이 진상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 안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곧 총회를 갖고 일반인 유가족의 입장을 모두 모을 것”이라며 “이번주 안으로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인 유가족, 부산시장 찾아 부산국제영화제 ‘다이빙벨’ 상영금지 요청

이와 함께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는 이날 부산을 방문해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 측을 연이어 방문해 영화 ‘다이빙벨’의 부산국제영화제 상영 금지를 요청했다.

이들은 항의서한을 통해 “한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다큐멘터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하며 “세월호 참사를 가슴에 묻고 치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가족에게 그 때의 처참함을 상기시키고 가슴을 비수로 찌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94분의 고인과 아직도 차가운 바닷속에서 구조를 기다리는 10분의 실종자를 두 번 죽이는 매우 심각한 처사임을 인지해야 한다”면서 “‘다이빙벨’ 상영을 즉각 중지하시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정 대변인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다이빙벨’ 상영금지 요청은 일반인 유가족과 단원고 유가족 측의 입장을 모아 한 목소리로 주장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서 시장이 본인도 반대 입장이고 유가족 입장에서 생각해 더 강하게 조직위 측에 의견을 어필하겠다고 했다”며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도 한 번 더 생각해 볼 것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에 대한 답변을 추후에 들은 후 (만약 상영한다면) 법적 대응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