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일반인 "정부에 연내 영결식 개최 압박? 사실무근"


입력 2014.12.26 12:06 수정 2014.12.26 12:11        목용재 기자

행자부 "세월호 일반인 측과 ‘분란설’ 말도 안돼…유가족 측에서 압박한 사실 없다"

세월호 일반인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 유가족들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인천정부합동분향소 철수와 합동영결식 요청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일반인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 유가족들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인천정부합동분향소 철수와 합동영결식 요청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들이 “연내에 합동영결식을 치러야 한다”며 조속한 영결식 진행을 정부에 요구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일반인 유가족 측과 행정자치부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에 나섰다.

지난 25일 한 언론은 일반인 희생자 합동영결식을 둘러싸고 정부-일반인유족-일부 일반인유족 간 갈등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고 전하면서 일부 일반인 유족을 통해 “세월호 진상조사·실종자 남았는데 영결식 왜 서두르나”라는 내용의 보도를 낸 바 있다.

이에 복수의 행정차지부 관계자는 26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일반인 유족 측에서 합동영결식과 관련된 전권을 정부에 위임했고 정부는 일반인 유족 측에 가이드 라인을 제시, 서로 논의 하에 27일 합동영결식을 결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들은 “마치 일반인 유족들이 정부에 ‘연내에 합동영결식을 치러야 한다’며 압박한 식으로 기사에 나왔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정부와 일반인 유족 간 분란은 전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한성식 일반인유가족대책위 부위원장도 “일부 유가족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가족들이 합동영결식 진행 절차 등 모든 권한을 정부에 위임하는 것에 찬성했기 때문에, 정부에 연내에 영결식을 치루라고 압박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한 부위원장은 “단원고 대책위 측은 1년 6개월 간 진상조사가 끝난 다음에 영결식을 하겠다는 것인데 우리는 정부가 운영하는 분향소를 그렇게 오랫동안 존치 시킬수 없다는 입장”이라면서 “국민의 세금이 장기간 동안 투여됐고, 또 산 사람들은 다시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합동영결식 절차 등을 정부에 위임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희생자 이현우, 방현수, 김기웅, 구춘미 씨 등의 유가족들이 일반인 합동영결식을 반대하고 나선 상태다.

한편 27일 오전 11시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 설치돼 있던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들의 합동영결식이 거행된다.

이날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조사를 낭독할 예정이며 정명교 일반인 대책위 대변인이 추도사를 읽는다. 이후 헌화 및 분향과 성악가 임형주 씨의 ‘천개의 바람이 되어’라는 추모곡을 부른 뒤 영정을 이동하는 식으로 합동영결식은 마무리된 계획이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