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변수 아닌 상수된 제4당 창당, 정의화+손학규+유승민?


입력 2016.05.23 09:30 수정 2016.05.23 09:34        전형민 기자

손학규·정의화 등 '정계 개편' 의지 내비쳐

새누리당 분열, 반기문 등 변수로 떠올라

정치권에 다시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정의화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하는 '신당바람'이 불고 있다. 사진은 지난 제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는 손 전 고문과 정 의장.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치권에 다시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정의화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하는 '신당바람'이 불고 있다. 사진은 지난 제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는 손 전 고문과 정 의장.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손학규·정의화 등 '정계 개편' 의지 내비쳐
새누리당 분열, 반기문 등 변수로 떠올라


지난 4·13 총선을 통해 정치권은 일대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다수당은 새누리당에서 더불어민주당으로 변했고 거대 양당 체제가 붕괴됐다. 이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 중 국민의당이라는 신당의 출현으로 인 '녹색바람'이 큰 영향을 끼쳤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런데 정치권에 다시 새 바람이 불고 있다. 게다가 이번에도 국민의당이 일으켰던 '녹색 바람'과 비슷한 종류의 '신당바람'이다. 정치권은 다시 이는 '신당바람'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신당 바람을 주도하는 사람은 오랫동안 강진에 칩거중인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이다. 손 전 고문은 18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직후 지지자들과 함께한 오찬에서 "모든 국민들의 강력한 요구는 새판을 시작하라는 것"이라면서 "새판을 짜는데 앞장서 나갈 뜻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다짐한다"고 했다.

정치권은 일제히 손 전 고문의 발언을 '정계복귀'로 해석했다. 특히 이날 오찬에 참석한 한 지지자가 '손학규'를 선창하고 참석자들이 '대통령'을 후창하면서 분위기는 절정에 달했고, 사실상 대선 출정식의 분위기였다는 후문이다.

손 전 고문만큼 '신당바람'을 거론할때 빠지지 않는 인사가 정의화 국회의장이다. 정 의장은 퇴임후 현실 정치에서 은퇴한 다른 의장들과 달리 '새한국의 비전'이라는 싱크탱크를 운영할 계획이다. 오늘 26일 발족이 예정된 '새한국의 비전'은 정 의장의 측근 일부가 이미 발족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장은 19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새한국의 비전'의 성격에 대해 "후배들이 나라를 잘 끌고갈 것으로 판단되면 조연 수준으로 남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내가 결단도 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본격적인 활동시기에 대해서도 "2~3달 경과를 봐야한다. 10월에 여러분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하는 등 창당 의혹을 굳이 부인하지 않았다.

정치권은 '신당바람'의 선두에 선 두 사람 모두 분열조짐을 보이고 있는 새누리당의 반사이익을 노리고 있다는 점과 중도를 표방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당'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점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역사를 보면 앞길에 보인다"면서 역대 정권 임기 말에 대통령이 당을 장악하려고하면 당이 깨졌던 점을 상기시켰다. 그는 특히 "지금 새누리당의 상황은 당이 깨지기 딱 좋은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두 사람의 세력이 이미 신당을 창당할 수 있을 정도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일명 손학규계라고 불리는 20대 국회의원이 거의 20명이 이른다"며 "이들을 모으고 여당에서 입지가 애매한 중도파를 흡수한다면 신당 창당도 무리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 의장의 '새한국의 비전'도 정두언·정병국·조해진·길정우 의원 등 새누리당내 중도개혁파로 알려진 인물들이 창립회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야당도 진영·김동철 의원 등이 참여하고 원외 인사로는 박관용 전 국회의장, 박세일 서울대 명예교수,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 박광태 전 광주시장, 정대철 국민의당 고문, 최상용 고려대 명예교수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신당의 지역기반이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신당 출현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대선을 앞두고 이뤄지는 신당 창당인 만큼 기반 지역이 있어야 수권은 못하더라도 수권 지분을 챙기고 유의미한 정치세력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지역 기반은 충청도를 활용하면 해결된다는 시각도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충청도는 아직 마땅한 맹주가 없다"며 "정 의장이 10월에 본격적인 활동을 하겠다는 것도 12월에 UN사무총장 임기가 끝나는 반기문 사무총장을 영입해 지역을 확보할 속마음이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