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토부, 교통카드 빅데이터 활용시스템 만든다


입력 2016.05.25 11:03 수정 2016.05.25 11:46        이소희 기자

2017년까지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수요조사비용·시간 절감

2017년까지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수요조사비용·시간 절감

국토교통부는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1단계 구축사업을 26일 본격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교통카드를 사용해 대중교통 요금을 지불할 때 생성되는 1일 2100만 건의 교통카드 전산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교통카드빅데이터는 교통수단, 승·하차 시간, 노선 및 정류장, 환승여부 등 이용자의 통행실태 파악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최근 교통카드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활용가치가 매우 커진 상태다.

그동안 교통카드 자료를 공공 차원에서 수집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없었고 교통카드 정산사업자(한국스마트카드·이비카드·코레일 등 8개사) 별로 정보 체계가 달라 효율적인 사용에 제약이 있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국회에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교통카드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 활용 여건이 조성돼 시스템 구축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2017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인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중 우선 올해는 1개 교통카드 정산사업자를 대상으로 1단계 사업을 추진해 시스템 표준화 기반을 마련하고, 2017년에 전체 정산사업자로 확대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교통카드 데이터는 법적으로 ‘이용자를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한 자료’로 규정돼 있으며, 개별 교통카드 정산사업자는 교통카드 정보를 암호화해 가상번호로 변환한 뒤 이를 통합정보시스템에 제공하게 된다. 데이터 수집단계에서부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장치가 마련돼 있는 셈이다.

국토부는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에 우리나라 전체 대중교통 9000여 개 노선에 대한 수요조사방식과 비교해 조사비용을 약 97% 절감(9억5000만 원→ 4700만 원)할 수 있으며, 데이터 요청 시 결과 제공까지 걸리던 기간도 기존 45일~90일에서 10일 이내로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패턴을 분석하면 노선 신설·조정, 정차 지점 및 배차 간격 최적화 등 정부·지자체·사업자 별로 보다 편리하고 정밀한 교통체계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돼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생기게 된다는 것.

또한 국토부는 통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민간에도 관련 테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민간에서 부동산, 통신, 재해·재난, 기상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할 경우 광고입지 분석, 창업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