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안군 사건은 빙산 일각' 오지근무 여교사에게 들어보니...


입력 2016.06.10 10:10 수정 2016.06.10 10:51        목용재 기자

"세상에 알려진 것은 실제보다 적어…강제결혼 케이스도"

교총 "관사개선할게 아니라 무너지는 교권 바로 잡아야"

여교사 성폭행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린 도서 벽지 교원 근무환경 개선 대책 협의에서 시도교육청 교원인사 담당자들이 굳은 표정으로 협의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여교사 성폭행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린 도서 벽지 교원 근무환경 개선 대책 협의에서 시도교육청 교원인사 담당자들이 굳은 표정으로 협의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2일 전라남도 신안군에서 근무하는 여교사를 일부 마을 주민들이 집단 성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진 것은 그동안 오지에서 여교사들에게 벌어졌던 사건들이 누적됐다가 수면위로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과거 도심과 멀리 떨어져있는 도서벽지에서 근무했던 복수의 여교사들에 따르면 그동안 이런 지역에 근무했던 여교사들은 지속적인 성폭행 및 성추행, 위협 등을 겪어왔다. 특히 '도서벽지 교육진흥법 시행규칙' 상 가장 오지로 구분되는 '가지역'에 근무하는 교사자들의 경우 치안이 부실한 지역에서 근무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려 왔다.

10일 교육부에 따르면 '도서벽지 교육진흥법 시행규칙'에서는 도서·벽지·접적 지역을 하루에 버스가 몇 대 다니는지 여부, 근무지와 약국과의 거리등의 평가요소 등을 통해 '가', '나', '다', '라' 등 네 등급으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다. '가지역'으로 분류되는 곳은 가장 오지라고 평가할 수 있는 지역이다.

오지 근무를 경험한 여교사들은 근무지 마을의 남자가 업무를 마치고 귀가하는 여교사의 뒤를 밟는다든가 학교 홈페이지 상에서 여교사의 신상 일부를 파악하고 학교로 직접 전화에 음란한 말을 하는 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여교사가 혼자 거주하는 관사를 찾아가 문을 흔드는 등의 장난을 치는 경우도 발생한다.

심한 경우에는 신안군의 여교사 사례와 같이 성폭행을 당하기도 한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이번 사건처럼 수면위로 드러난 사례는 전무하다. 오지로 발령받은 일부 여교사들 가운데에는 '강제결혼'한 케이스도 있다는 전언이다. 여교사가 강제로 마을의 남성과 성관계를 한 뒤 임신을 하자 어쩔 수 없이 결혼했다는 것이다.

오지근무를 한 경험이 있는 A교사는 데일리안에 "관사도 없었던 과거에는 여선생들이 허술한 한옥집 등에서 많이 살았다. 시골집의 보안이 허술할 수밖에 없는데 밤이면 문고리에 수저를 끼워놓는 경우도 있었다"면서 "최근에는 학부모를 비롯해 버릇없는 아이들까지 있으니 오지로 발령받은 여교사들의 트라우마가 상당히 심하다. 초임지로 온 경우 1년도 안돼서 그만 두는 경우가 많다"고 증언했다.

A교사는 "지인 중에는 성폭행을 당해서 어쩔 수 없이 임신을 하고 결혼한 사람도 있다. 물론 보도는 된 적이 없다"면서 "동네 총각이 여교사를 넘봐서 생긴 일이다. 이런 경우가 수면위로 드러난 적이 없어서 그렇지 그동안 있어왔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일선 교사들과 교육계 일각에서는 신안군에서 벌어진 여교사 성폭행 사건을 비롯해 그동안 여교사들이 겪은 '인권 유린'의 원인은 허술한 관사와 치안이 아닌 '교권의 추락'으로 봐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사들에 대한 존경심 없이 폭행을 가하는 학부모나 학생들이 속출하는 현상의 연장선상이라는 것이다.

김동석 한국교총 대변인은 본보와 통화에서 "이번 사건의 범행장소가 관사이기 때문에 대책이 그쪽으로 매몰되는 측면이 있다. 정부 대책도 관사시설 개선으로 대책이 치우치는 모양새"라면서 "특히 범죄 발생 지역의 애꿎은 주민들도 질타의 시선을 받고 있는데, 결국 이번 사건은 무너지고 있는 교권을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런 문제가 벌어지면 그동안 쉬쉬하는 분위기였는데 그렇게 해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서 "자신의 아이를 맡겨놓은 선생님에게 학부모가 끔찍한 짓을 저질렀다는 것은 심각한 교권침해이자 국가적 위기"라고 말했다

A교사도 본보에 "교사들한테 반말을 하는 학부모도 많고 특히 어린 나이의 여교사들한테 함부러 하는 경우를 어렵지않게 보고 있다"면서 "체벌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학생인권만 소중히 다뤄지다 보니 교사들의 인권은 약하다. 이런 상황에서 신안군의 여교사님이 용기있게 나선 것이 존경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교원평가가 도입된 이후로 선후배 교사들 간의 친목도 약화되다보니 선배의 조언은 '간섭'으로 치부돼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와주기가 힘든 경우도 있다면서 "교사들 간의 소통도 단절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