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더민주 상임위원장, 원내대표 손에 달렸다?


입력 2016.06.12 10:43 수정 2016.06.12 10:48        이슬기 기자

인기 상임위 지원자 몰려 '추측성' 시나리오 떠돌지만..."원내대표 의중이 중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무언가 논의하고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무언가 논의하고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단 구성이 완료됨에 따라, 상임위원장 인선에도 속도가 붙었다. 특히 4.13 총선에서 제1당에 오르며 14년 만에 야당 국회의장을 배출한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3·4선 의원을 중심으로 밑그림이 상당 부분 완성됐다. 다만 상임위원회 구성은 사실상 원내대표에게 실권이 있는 데다 인기 상임위에만 지원자가 몰리면서, 당 안팎의 추측에 비해 변동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3선 이상 의원 중 상임위원장 전력이 없는 인사는 약 20명이다. 상임위원장 선임 과정에선 관례상 선수와 나이가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4선인 양승조·송영길·조정식·안민석 의원 순으로 고려된다. 이들 중 송 의원은 일찍이 당 대표직에 대한 의지를 밝힌 만큼 고려대상에선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3선의 경우, 연령에 따라 심재권·백재현·홍영표·노웅래·우원식·민병두·이찬열·안규백·김영춘·정성호·김현미·이춘석·윤호중·이인영·김태년 의원 순이다.

양승조·조정식 의원은 각각 보건복지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두 사람 모두 선수와 연령은 물론 상임위원장 전력이 없다는 점에서 당내 이견 소지가 가장 적은 인물로 꼽힌다. 특히 양 의원은 17대 국회부터 내리 복지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조 의원은 4선이면서도 당 사무총장 외에는 배려를 받지 못한 데다 18대 국회 당시 국토해양위에서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해군의 조치 미숙을 밝혀낸 전력이 있다.

‘야당 전담’으로 여겨졌던 법제사법위원회까지 내어주며 획득한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의 경우, 3선인 김현미·이춘석 의원이 후보군에 속한다. 두 사람은 각각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예결위 간사로 예산 정국에서 활약한 바 있다. 이들과 함께된 4선 안민석 의원은 ‘사학 비리 저격수’로 불리며 사실상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이 확실시 됐지만, 여야 협상과정에서 국민의당이 교문위를 거머쥐면서 교문위 위원으로 활동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춘석 의원은 당초 법사위를 희망했으나 법사위가 여당 몫으로 배정되면서, 농림해양축산수산위원회 위원장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그간 농해수위는 이른바 ‘호남 몫’으로 분리돼 호남 의원이 위원장을 맡아왔다. 그런 만큼 호남 의석이 다수인 국민의당이 맡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국민의당의 요구에 따라 농해수위 대신 교문위를 얻었다. 현재 더민주 호남 의원은 이춘석(전북 익산을)·이개호(전남 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안호영(전북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 의원이 전부다.

다만 농해수위에 나서는 신청자가 없어 인선에 애를 먹고 있다. 일각에선 도농복합도시를 지역구로 둔 정성호 의원(경기 양주시)도 회자됐지만, 정 의원은 “전혀 아니다. 들은 바도 전혀 없다”며 “사실 농해수위는 도시지역 의원들이 가면 오히려 좋은 소리를 듣기 어렵다. 하려는 사람이 없어서 아마도 호남 지역 3선 이춘석 의원이 하게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개호 의원은 농해수위 위원장보다는 호남 몫으로 분리되는 예결위 소위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 외교통일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는 각 상임위 간사로 활동한 심재권·홍영표 의원이 유력 주자로 꼽힌다. 아울러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은 선수와 나이 등을 고려하면 김현미 의원이 추려지지만, 정작 김 의원은 예결위원장 후보로 분류되는 만큼, 재선 의원 중 여성으로 대상자가 넓어졌다. 현재 인재근·남인순·전혜숙 의원이 점쳐진다. 여야 협상 과정에서 마지막까지 ‘미루기’ 대상이었던 윤리특별위원회는 지원자가 없어 3선 의원 중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같은 구상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게 다수 관계자의 설명이다. 상임위원장 인선권은 사실상 전적으로 원내대표에게 달렸기 때문에 조정 과정에서 변동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상임위원장 후보로 꼽히는 한 3선 의원은 “원내대표 권한이 과도하다. 우리끼리 아무리 추측을 해봤자 원내대표 의중에 달려있어서 나도 뭐라 확답을 못한다”고 말했다. 원내대표실 관계자도 "정확한 인선은 우리도 모른다. 원내대표가 균형감 있게 조정하면서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측 정도로 예상하는 것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