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가족 채용 논란에 김종인 "미국엔 윤리 규정 틀 있는데..."


입력 2016.07.01 10:26 수정 2016.07.01 10:26        조정한 기자

"미국의 경우 윤리 규정이 명시 돼 있으나 우리는 틀 없어"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1일 전날 당무감사를 받은 서영교 더민주 의원과 줄줄이 드러나는 국회 내 친인척 채용 논란과 관련해 "미국의 경우 의원들이 지켜야 할 윤리 규정이 자세히 명시 돼 있다"며 "우리는 그와 같은 틀을 마련하지 못 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서 의원에 대해) 당 윤리위원회에서 엄중한 징계를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고 밝히며 "사실 국회의원 특권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그간 관행처럼 해왔던 것들이 법적인 하자 유무를 떠나 국회의원으로서의 윤리에 합당한 행위였냐가 국민들로부터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했다"고 이번 사건을 평가했다.

이어 그는 "미국과는 달리 우리는 윤리 규정 관련 틀을 마련하지 못해 의원들이 윤리 규정 의식이 없어 발생한 사건이다"며 "우리 당 의원으로서 윤리를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사죄한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내부부터 철저한 규율을 엄격히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전날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만찬 결과를 언급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관련 각 당이 경쟁적으로 대안을 내는 것보다는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의장 직속 자문 기구에서 의원들의 특권을 점검하기로 했다"며 "'특권 내려놓기 위원회'에서 모든 문제점들이 검토될 수 있ㄷ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asdf 2019.09.05  09:55
    댓글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