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외교부 "해외국가들, 북 파견 노동자에 비자 신규·갱신 불허"


입력 2016.07.28 15:32 수정 2016.07.28 15:32        목용재 기자

해외 국가들, 비자 신규 및 재발급 불허·북 노동자 불법체류 단속 등 조치 중

북한이 해외로 파견한 노동자들에 대해 여러 해외 국가들이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정부가 28일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이 해외로 파견한 노동자들에 대해 여러 해외 국가들이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정부가 28일 밝혔다. ⓒ연합뉴스

해외 국가들, 비자 신규 및 재발급 불허·북 노동자 불법체류 단속 등 조치 중

북한이 해외로 파견한 노동자들에 대해 여러 해외 국가들이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정부가 28일 밝혔다.

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해외 여러 국가들은 북한으로부터 파견된 노동자들에 대해 신규비자 발급 중단, 비자 재발급 불허, 북한 노동자 불법체류 단속, 불법행위 조사, 북한 노동자 고용계약 미갱신 또는 불추진 조치를 취하고 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특정 국가 관련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해줄 수 없지만 북한 해외 노동자 관련해서 여러 국가들이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잘못된 전략적 셈법을 바꾸기 위해서 국제사회와 공조하에 북한 해외 노동자 문제를 포함해 대북제재 압박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 외교 소식통은 연합뉴스를 통해 몰타 정부가 유럽연합(EU) 국가 가운데 최초로 자국에 체류하던 북한 노동자를 사실상 추방조치 했다고 알려왔다. 체류 기한이 만료된 노동자에게 체류 연장을 불허하는 방식으로 북한 노동자들을 돌려보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소식통은 "북한 노동자들이 몰타내에서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월급을 받으며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이 몰타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보도된 바 있다"면서 "이런 실태에 대해 조치를 취하라는 압력이 전방위적으로 가해지자 몰타 정부가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