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선과 청년 둘 다 잡을 '청년 최고위원'은 누구?


입력 2016.07.30 06:09 수정 2016.07.30 06:09        조정한 기자

김병관, 이동학, 장경태 후보 출사표

'대선승리' '청년 문제 해결'이 공통 목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전국청년위원장 경선에 김병관 더민주 의원, 이동학 전국청년위원회 부위원장, 장경태 서울시당 대변인이 출마를 선언했다. 대선을 앞두고 해결해야 할 청년 이슈가 산적한 가운데 어떤 후보가 지도부에 입성, 과제를 해결할지 관심이 쏠린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전국청년위원장 경선에 김병관 더민주 의원, 이동학 전국청년위원회 부위원장, 장경태 서울시당 대변인이 출마를 선언했다. 대선을 앞두고 해결해야 할 청년 이슈가 산적한 가운데 어떤 후보가 지도부에 입성, 과제를 해결할지 관심이 쏠린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병관, 이동학, 장경태 후보 출사표
'대선승리' '청년 문제 해결'이 공통 목표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 겸 최고위원(청년)에 김병관 더민주 의원, 이동학 전국청년위원회 부위원장, 장경태 서울시당 대변인이 출마를 선언했다. 대선을 앞두고 해결해야 할 청년 이슈가 산적한 가운데 어떤 후보가 지도부에 입성, 과제를 해결할지 관심이 쏠린다.

당선자는 8.27 더민주 전당대회 이후 꾸려질 새 지도부에서 '청년 몫' 1석을 받아 활동하게 된다. 이들은 대선을 앞두고 모두 '대선 승리'를 위한 청년의 역할과 '청년들의 대변인' 역할을 자처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지난 28일 출마를 선언한 장 대변인은 "대선 승리를 위해 청년정부를 만들자"라며 "청년정부는 '청년당'과 '청년처'를 만들어 대선승리와 집권비전을 제시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돈 때문에 출마할 수 없는 청년이 없게 하겠다"며 "청년의 공직선거 등록비를 최저임금 1개월분을 넘지 않게 낮추겠다"고 했다. 청년 최고위원에 출마하기 위해선 예비 후보 등록 비용 500만 원, 본 선거 비용 500만 원으로 총 1000만 원이 필요하다. 낙선 시 비용은 반환되지 않는다.

장 대변인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청년 위원회뿐 아니라 당내 공보, 정책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한국 정치에서 청년과 연결고리를 어떻게 찾을지 늘 고민해왔다"라며 "오랜 기간의 훈련들이 청년의 문화를 만들고 다양한 정책을 실현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29일 출사표를 던진 김 의원은 출마 선언문에서 "정치에 도전한 첫 번째 이유가 '청년'이었다. 청년의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것이 정치라고 했다"며 "아무리 '노오오력'해도 절벽 앞에 서 있을 수밖에 없는 우리 청년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밝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결심했다"고 했다. 또 "당내 선배 정치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김병관이 그 일을 맡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당내에서 오랫동안 활동한 타 후보에 비해선 경력이 적지 않냐'는 질문에 "단순히 우리 당내 청년 조직의 장을 뽑는 거라면 그 경험이 중요할 수 있지만 저는 당내 최고위원이자 당의 얼굴을 뽑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청년 현실을 대변하기엔 괴리감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런 경험들(비정규직, 아르바이트, 인턴 등)도 일부 경험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는 사장으로서 고용도 많이 해봤고 경험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그런 경험이 적다는 게 흠결이나 결격사유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한편 오는 1일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진 이 위원장은 본보에 "당이 집권을 위해 확장성을 가져야 하는 상황에 20~30대의 욕구와 삶을 이해하고, 지금까지 청년 위원회가 청년을 뚜렷하게 대변하고 당내 청년 정책을 주도한다는 느낌이 별로 없었는데 그런 부분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대학생 위원회'가 없었는데 당내 혁신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그것을 당헌당규에 넣었고 청년 공천을 공론화 시킨 적이 있다. 완성하진 못했는데 이야기 통로를 만들었듯 최고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달성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