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과 청년의 소통' 이부형 "청년 희망 복원해야"


입력 2016.08.04 08:47 수정 2016.08.04 08:50        장수연 기자

<새누리당 전당대회 청년 후보를 만나다 - 이부형 후보>

"청년 문제 의제 갖고 가지 못하면 내년 정권재창출도 없을 것"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청년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이부형 후보.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청년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이부형 후보.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평상시에 청년 당원들과 소통을 안 하고서 당원의 대변자가 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자리를 얻기 위해 선거 때가 되면 날아오는 불나방은 아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당당하다."

새누리당 청년최고위원에 출마한 이부형 당 중앙청년위원장(43)은 지난달 29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당 차원의 조직이 이미 꾸려져 있기 때문에 선거에서 유리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선거의 유불리와 상관없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기 때문에 일각에서 나오는 그러한 주장은 맞지 않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이 후보는 가장 먼저 청년최고위원에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사업가 출신으로 중앙당에 입성한 후 당내외 선거에 모두 출마하기도 했다. 4.13 총선에서는 비례대표 36번을 받았다. 이번 청년최고위원직에 출마한 뒤에는 당 청년조직을 대표하는 전국시도당 청년위원회와 미래세대위원회, 대학생위원회 등이 일찌감치 이 후보를 지지하는 성명을 냈다.

'그들만의 리그'인 전당대회에서도 유독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는 청년최고위원 경선에 대해 이 후보는 "신설한 취지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하지만 대표에게 모든 권한이 집중되는 상황이 가장 큰 영향이라 생각한다"며 "집권여당의 청년최고위원은 그 자리가 갖는 의미와 책임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독자성과 자율성을 갖고 과감하게 청년 문제를 다룰 수 있을 때 당과 청년 사이의 진정한 소통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후보는 '청년청 신설' '청년행복지수 개발' 등을 담은 청년공감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청년고용할당제를 현행 3%에서 5%로 확대하고, 청년공천할당제 신설과 청년정치인 양성을 위해 국고보조금 10%배분 의무화 등을 통해 청년정치를 활성화하는 안 등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일자리, 주거, 저출산, 빈곤, 노동 등 모든 시대적 이슈가 청년에게 집중되어 있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이를 통솔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없다"며 "결국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더라도 청년이 다가갈 수 없고 알지 못하는 정책은 좋은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계획을 수립하여 즉각 실행하는 정부부처를 만들겠다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막상 청년최고위원으로 당선된다 하더라도 다선 의원들 사이에서 청년최고위원이 본인의 목소리를 내기는 쉽지 않을 거란 회의론도 있다. 이 후보는 "오히려 원외에 있었던 것이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확신에 찬 답변을 내놓았다. 그는 "국회의원들은 입법활동하기도 바쁘고 지역활동도 무시할 수 없지만 그런 부분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청년의 문제에 대해 의제를 가지고 가지 못하면 내년 정권재창출도 없다. 청년 문제를 단순히 선거구호로 외치는 시대가 돼선 안 된다.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장수연 기자 (telli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장수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