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안보리에 북 재처리 규탄 서한 발송


입력 2016.08.27 11:34 수정 2016.08.27 11:34        스팟뉴스팀

외교부 대변인 논평 회람 요청

정부가 북한의 핵 재처리 시설 가동 징후를 우려하고 규탄하는 서한을 유엔 안보리에 보냈다. ⓒ연합뉴스 정부가 북한의 핵 재처리 시설 가동 징후를 우려하고 규탄하는 서한을 유엔 안보리에 보냈다. ⓒ연합뉴스

정부가 북한의 핵 재처리 시설 가동 징후를 우려하고 규탄하는 서한을 유엔 안보리에 보냈다.

최근 정부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지난 19일 사무총장 보고서에서 북한의 재처리 시설 가동 징후를 언급한 데 대한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첨부한 서한을 오준 주유엔 대사 명의로 최근 안보리에 보냈다.

논평에는 북한의 모든 핵 프로그램 관련 활동이 국제 평화와 비확산 체제를 위협하는 것으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강력히 규탄한다는 내용이 담겼으며 정부는 이 서한을 안보리 이사국들에 회람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IAEA는 지난 19일(현지시간) 사무총장 보고서에서 "올해 1분기 이후 (영변 재처리시설인) 방사화학연구소의 가동과 관련한 다양한 징후가 발견됐고, 이런 징후가 7월 초 사라졌다"고 밝힌 바 있다. IAEA는 "이는 결의 2270호를 포함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