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새누리당은 북한 덕분에 존속"


입력 2016.10.17 14:26 수정 2016.10.17 14:46        이슬기 기자

"2007년 대북인권결의안 찬성? 기권 주장한 듯...기억 안 난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7일 오전 인천 남동공단 내 산업기계 제조업체 디와이를 방문해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데일리안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7일 오전 인천 남동공단 내 산업기계 제조업체 디와이를 방문해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데일리안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휩싸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새누리당은 북한 덕분에 존속하는 정당”이라며 여권의 색깔론 공세를 강하게 비판했다. 다만 본인이 대북인권결의안에 찬성 의견을 피력했다는 당 차원의 주장에 대해선 “기억이 잘 안 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이익공유 기업’ DY를 방문해 공장을 둘러보기 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허구헌날 종북 타령과 색깔론으로 국정운영의 동력을 삼고 있으니 우리 경제와 민생이 이렇게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며 “정권교체가 꼭 필요한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도 새누리당은 극심한 경제위기와 민생 파탄, 그리고 우병우와 최순실의 국정 농단과 비리, 백남기 선생의 부검 문제 등을 감추기 위해서 남북관계를 정쟁 속으로 또다시 끌어들이고 있다”며 “저와 우리당은 새누리당이 그러거나 말거나 경제와 민생 살리기에 전념하고, 우병우와 최순실의 국정 농단과 비리의 전모를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007년 11월 노무현 대통령 주재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가 대북인권결의안에 찬성 의견을 냈다는 더민주 측의 주장과 관련, 문 전 대표는 “솔직히 그 사실조차 기억이 잘 안난다. 저는 기권을 주장했을 거 같은데, 다 그렇게(찬성) 했다고 한다. 모르겠다”고 답했다.

또 “그때 남북정상회담도 했기 때문에 인권 결의안도 함께 하는 게 균형에 맞다고 생각했던지, 또 제가 인권변호사 출신이어서 워낙 인권을 중시해서 그렇게 했던 것인지, 안 그러면 외교부로부터 설명을 많이 들어가지고 제가 외교부 논리에 넘어간 것인지 잘 모르겠다”며 “제가 초기에는 결의안에 찬성해야한다는 외교부 쪽 주장에 동조했다가, 나중에 다수의견에 따라 입장을 바꿨다고 하는데, 저는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도 했다.

앞서 같은 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전날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는 '찬성' 의견을 피력했다"며 "찬성과 기권으로 의견이 나뉜 당시 회의에서 다수가 기권이 바람직하다고 해서 노 대통령이 기권을 결정했다. 문 전 대표는 다수 의견을 따랐을 뿐"이라고 밝혔다.

당시 통일부 장관으로 안보정책조정회의에 참석했던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같은 날 추미애 대표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보편적 인권으로 어느 나라 인권이든 보호해야한다는 차원에서 문 전 대표가 2007년 11월15일 첫 안보정책조정회의 때 찬성 의견을 말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