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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3분기 영업이익 1조 턱걸이…파업 여파로 29% ↓


입력 2016.10.26 14:00 수정 2016.10.26 14:30        박영국 기자

매출 22조937억원, 영업이익 1조681억원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현대자동차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노조 파업 영향으로 3분기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 판매와 매출이 모두 줄었고, 영업이익은 29.0%나 급감하며 1조원에 겨우 턱걸이했다.

현대차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3분기 판매 108만4674대, 매출액 22조937억원(자동차 16조6181억원, 금융등 기타 5조4656억원), 영업이익 1조681억원, 경상이익 1조4947억원, 당기순이익 1조1188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5.7%, 29.0% 감소했으며,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각각 12.4%, 7.2%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같은 3분기 실적에 대해 “파업으로 인한 국내생산 차질 영향이 매우 컸다”고 설명했다.

1~3분기 누계 실적은 판매 347만7911대, 매출액 69조1110억원(자동차 53조 2777억원, 금융등 기타 15조8333억원), 영업이익 4조1723억원, 경상이익 6조397억원, 당기순이익 4조650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판매는 1.7% 줄었지만 매출은 2.9% 늘었고, 영업이익은 13.8% 감소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각각 5.6%, 6.6%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동안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하던 신흥시장 통화 약세와 수요 부진 영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공장 파업 여파로 생산이 감소하며 고정비 비중이 상승했다”며 “고급차 및 SUV 비중 확대로 믹스 개선 효과가 있었지만 국내공장 생산 차질에 따른 실적 둔화를 만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측면에서 외부 여건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공장 가동이 정상화되고 주요시장에서 신차들이 출시되는 만큼 판매 확대와 믹스 개선에 주력하고, 전사적인 수익성 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향후 실적이 향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체 판매 중 국내시장 판매는 48만1248대로 전년 동기대비 3.3% 줄었고, 해외 판매도 1.4% 감소한 299만6663대를 기록했다.

회사측은 판매 감소에도 불구 매출이 증가한 배경으로 고가 차량인 SUV 및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비중 확대와 금융 부문 매출 증가를 꼽았다.

매출원가율은 신흥시장 통화 약세 영향이 지속되고 국내공장 파업으로 인한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비중 증가로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1% 포인트 높아진 81.0%를 보였다.

영업부문 비용은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등으로 마케팅 관련 활동이 증가하고,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각종 R&D 투자를 확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8조9842억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6년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8% 감소한 4조172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2% 포인트 하락하며 6.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 6.6% 감소한 6조397억원 및 4조6508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4분기에는 3분기 실적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던 공장 가동률이 개선되고 전사적인 수익성 제고 노력이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판매는 물론 수익성 또한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선진국 성장세 둔화와 신흥국 경기부진 지속으로 인해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이 어려운 대내외 경영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근본적인 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 또한 착실하게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다양한 개선 활동을 통해 불확실성 및 산업 환경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내부 역량을 제고하고, 생산성 향상과 전사적인 비용 절감 활동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4분기 신형 그랜저가 국내 시장에 출시되고 중국 창저우공장에서 위에나(신형 베르나)가 출시되는 만큼 신차효과를 최대화하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및 제네시스 모델의 공급 증대 등을 통해 판매 확대는 물론 상품 믹스 개선 또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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