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순실·이성한, 누구 말이 맞나?


입력 2016.10.27 09:55 수정 2016.10.27 09:59        장수연 기자

이성한 "최순실 '비선모임' 하며 청와대 자료 열람해왔다"

최순실 "미친 사람…그 사람들 싸움에 왜 나를 끌어들이나"

지난 25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 의혹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이날 박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최순실씨는 제가 과거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연설문이나 홍보물 등에서 도움을 받은적이 있다"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지난 25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 의혹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이날 박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최순실씨는 제가 과거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연설문이나 홍보물 등에서 도움을 받은적이 있다"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이성한 "최순실 '비선모임' 하며 청와대 자료 열람해 왔다"
최순실 "미친 사람…그 사람들 싸움에 왜 나를 끌어들이나"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드디어 입을 열었다. 특히 최 씨가 국정에 개입하고 있다고 폭로한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의 발언과는 상반된 입장을 밝혀 이들 중 누구의 말이 진실인가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 씨는 27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에 대한 국정개입 의혹을 제기했던 이 전 총장에 대해 "가까운 사이도 아니고 같이 일한 적도 없다. 저를 끼워 이슈를 만든 것 같다. 그 사람들 싸움에 왜 저를 끌어들이고 그런지 모르겠다"면서 "미친 사람이다. 저를 죽이려고 하는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최 씨의 발언은 이 전 총장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이라 눈길을 끈다.

정치권과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최 씨와 가까웠던 이 전 총장은 최 씨가 매일 청와대로부터 30cm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건네받아 검토했다고 밝히면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도 최 씨와 함께 '비선 모임'을 하며 청와대 자료를 열람해왔다고 말했다. 최근까지 최 씨가 국정에 관여해왔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언이다.

최 씨는 또한 인터뷰를 통해 이 전 총장이 자신에게 돈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전 총장이) 협박도 하고 5억원을 달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전 총장은 최 씨가 매일 청와대 자료를 서울 강남 사무실에서 봤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정호성 청와대 비서관이 개입됐다고 이 전 총장은 주장했지만 최 씨는 "정 비서관이 청와대에 들어간 뒤에는 만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정 비서관은 소위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비서관 가운데 한 명이다. 이 전 총장은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 씨의 말을 듣고 우리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 올리면 그게 나중에 토씨 하나 바뀌지 않고 그대로 청와대 문건이 돼 거꾸로 우리한테 전달됐다"고 증언한 바 있다.

또한 미르·K스포츠재단을 통한 자금 지원 의혹 역시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부인했다. 최 씨는 "차은택 씨와 가깝지도 않고 옛날 한번 인연이 있었을 뿐인데 그 인연으로 나를 몰아붙이는 것 같다. 지금은 연락도 안한다"고 했다.

안종범 전 경제수석 등을 내세워 재단 자금 모금을 한 정황에 대해서도 최 씨는 "안 수석의 얼굴을 알지도 못한다. 그들도 나를 알지 못할 것이다"고 부인했다.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한양대 인맥으로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저와 연결하려는 그림인 것 같다"면서 "한양대와 관련해 아는 사람이 없다"고 부인했다. 또 윤전추 행정관 인사 청탁 의혹에 대해서도 "나이와 연배도 달라 내가 전혀 추천이나 인사 청탁은 없었다"고 밝혔다.

대기업 오너 등이 포함된 '팔선녀'란 비선 모임도 "처음 듣는 말이다. 팔선녀는 소설이다"고 전면 부인했다. 또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이사를 통해 재단 운영을 좌우했다는 주장에도 "차씨와 가깝지도 않고 옛날 한번 인연이 있었을 뿐이다. 지금은 연락도 안 한다"면서 관계를 부인했다.

이밖에도 최 씨는 불거지고 있는 각종 의혹에 대해 대부분 부인하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제의 테블릿PC에 대해서도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 최 씨는 “나는 태블릿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쓸 줄도 모른다”며 “제 것이 아니다. 제가 그런 것을 버렸을 리도 없고, 그런 것을 버렸다고 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 남의 PC를 보고 보도한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했다.

최 씨는 국내에서 강제 송환 얘기가 나오는 것에 대해 “현재 건강 상태가 좋지 않고, 딸아이도 심경 변화를 겪고 있어 두고 갈 수가 없다”며 “지금은 들어갈 수 없는 상황이다. 건강이 회복되면 용서를 구하고, 죄가 있다면 받을 것은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장수연 기자 (telli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장수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