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비박 "박 대통령, 7일까지 사퇴여부 응답하라"


입력 2016.12.02 10:59 수정 2016.12.02 17:24        장수연 기자

응답 부재시엔 '9일 표결' 기존 입장 재확인

유승민, "여야 협상 결렬되면 탄핵 표결 동참"

지난달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비상시국위원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달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비상시국위원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야권의 '5일 절충안' 거부…'9일 표결' 기존 입장 재확인
유승민, "여야 협상 보고 결렬되면 탄핵 표결에 동참"


새누리당 비주류는 2일 국민의당이 오는 5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상정 표결처리하자고 주장한 데 대해 "본회의 일정도 예정되지 않은 날짜에 무리하게 탄핵소추안 상정을 추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거부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박 대통령에게 퇴진 일정 등 본인거취에 대한 입장을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오전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우리 비상시국위원회는 여러 사안을 고려해서 일관되게 9일 (탄핵안을) 처리하는 게 좋겠다고 요구해왔다. 우리들이 제안한대로 탄핵소추 상정일자를 잡고 7일까지 여야가 (대통령 조기 퇴진 협상) 합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이어 "국회의 결정에 대통령이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그것을 거부하면 탄핵하면 되는 것"이라며 "다만 국회는 아무 것도 합의하려고 하지 않는다. 야당은 왜 이 문제에 대해 협의하지 않는지 이해하기 힘들다"고 했다.

그는 또 "박 대통령은 스스로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명확한 퇴임 일정과 모든 국정을 총리에게 넘기고 2선 후퇴하는 모습을 천명해달라는 것이 비상시국회의의 요구”라고 전했다.

유승민 의원은 '5일 탄핵 추진안'에 대해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열린 의원총회 전에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5일 탄핵안을 강행하면 탄핵 표결을 위한 본회의가 실제 열릴지 안 열릴지는 모르겠다만 본회의가 열리면 다시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야당에 촉구하고 싶은 건 대통령께서 분명히 '자진사퇴, 2선 후퇴 일정을 달라'고 요구했고 그런 상태에서 여야 협상을 최대한 해보고 9일 탄핵 표결을 하자고 거꾸로 요청하고 싶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이 협상 없이 거부하고 탄핵을 강행한다면 (탄핵안 표결에) 참여할지는 논의해봐야 되겠다"고 했다.

여야 협상이 불발되면 탄핵을 강행하겠다는 입장도 분명히했다. 유 의원은 "지금 국민들께서 우리 새누리당 의원들이 전체적으로 4월 퇴진 얘기 때문에 탄핵에 마치 거부하고 반대하는 것처럼 비치는 건 오해"라며 "일관되게 여야 협상을 보고 결렬되면 탄핵 표결에 참여해서 탄핵에 동참하겠다는 그 뜻은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정병국 의원도 "우리 입장은 바뀐 게 없다"며 "오는 7일까지 박 대통령이 퇴임 일자를 명시만 하면 그 다음엔 여야 합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보고 만약 그렇지 않으면 탄핵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저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장수연 기자 (telli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장수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