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야3당 원내대표 "탄핵안 2일 발의 9일 표결" 합의


입력 2016.12.02 11:52 수정 2016.12.02 12:02        전형민 기자

'야권공조'모드 회복

오늘 본회의 오후 2시→8시 연기

2017년도 예산안의 법정 처리시한인 2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와 새해 예산안 처리 등의 논의를 위해 만나 함께 손을 잡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17년도 예산안의 법정 처리시한인 2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와 새해 예산안 처리 등의 논의를 위해 만나 함께 손을 잡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도로 '야권공조'모드로…본회의 오후 2시→8시 연기

우상호·박지원·노회찬 야3당 원내대표가 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발의하고 이를 8일 본회의 보고, 9일 표결처리에 부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전날 삐걱거린 야권공조가 회복됐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야3당 회동에 배석했던 기동민 민주당·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브리핑을 열고 "새누리당 비박계 세력 역시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함께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야3당 원내대표들은 2일 예산안 처리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특히 누리과정 등 여야 3당의 합의내용이 관철될 수 있도록 원칙대로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더불어 예산안과 관련 비협조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정부를 향해서도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기동민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국민의당이 탄핵안을 5일 표결 처리하기로 당론으로 정한 것에 대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날, 탄핵을 반드시 가결되도록 처리할 수 있는 날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며 국민의당이 그간 방점을 찍어온 '탄핵 가결'을 존중했다. 장정숙 국민의당 대변인도 '5일 표결 당론 철회'와 관련 "우리는 야3당 공조를 통한 가결이 목표"라고 말하며 야권공조의 건재를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본회의는 오후 8시로 미뤄졌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는 300조 원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안 및 예산부수법안을 통과시켜야한다. 여야 3당은 핵심 쟁점인 누리과정(3∼5세) 예산에 대해 3년 한시 특별회계를 신설해 중앙정부로부터 1조 원 정도를 지원받는 방안에 합의했으나, 정부 측이 지원 규모에 난색을 보이며 막판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