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무한도전, 예능 브랜드 평판 1위 "익숙함 속 낯섦 만들어"


입력 2016.12.03 18:45 수정 2016.12.04 14:12        이한철 기자
MBC '무한도전'이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다. ⓒ MBC MBC '무한도전'이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다. ⓒ MBC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2월 조사결과 1위 '무한도전' 2위 '라디오스타' 3위 '복면가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1일부터 지난달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19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3202만 524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소비량을 측정했다.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2722만 8159개와 비교해보면 17.6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 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위 '무한도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386만 1341, 소통지수 141만 5898, 시청지수 16만 2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9만 108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에 측정한 브랜드평판지수 479만 9459보다 14.41% 상승했다.

2위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만 3795, 소통지수 66만 4686, 시청지수 7만 79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1만 997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9만 1464와 비교해보면 4.91% 하락했다.

3위 '복면가왕'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만 6402, 소통지수 88만 7535, 시청지수 14만 19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만 47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1만 5583와 비교해보면 2.1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무한도전이 1위로 기록되었다. 12월 예능 방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는 무한도전, 라디오스타, 복면가왕이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삼시세끼와 꽃놀이패가 새롭게 자리를 잡았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무한도전'이 힙합과 역사, 그리고 예능을 융합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면서 익숙함 속에 낯섦을 만들어냈다.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예능프로그램의 공통점은 '익숙함'과 '인간미'가 녹아있다는 것이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 19개의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