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탄핵 가결 후' 박 대통령 "담담하게 대응"


입력 2016.12.09 18:43 수정 2016.12.09 18:48        이충재 기자

"참으로 괴롭고 죄송…국정공백 최소화에 최선"

관저서 특검‧헌재 준비…경호‧의전 그대로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1월 8일 정국 해법 논의를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회동을 마치고 국회를 나오고 있다.ⓒ데일리안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1월 8일 정국 해법 논의를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회동을 마치고 국회를 나오고 있다.ⓒ데일리안

박근혜 대통령은 9일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직후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5시 국무위원들을 청와대로 소집한 박 대통령은 무거운 표정이었다. 발언 중간엔 목소리가 다소 잠기기도 했다. 엄중한 국민 목소리의 무게이자 대통령 권한으로 국무위원에게 전하는 '최후 메시지'의 무게다. 아직 국회에서 탄핵소추 의결서가 청와대에 송달되지 않아 대통령의 직무와 권한은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나의 부덕과 불찰로 큰 국가적 혼란을 겪게 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며 "지금의 혼란이 잘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지금의 상황을 바라보고 계신 국민들의 심정을 생각하면 참으로 괴롭고 죄송스러운 마음뿐"이라고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가 맞닥뜨린 엄중한 국내외 경제 현안과 안보 현실을 생각하면 잠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며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국정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각 부처 장관들에게 "최근의 일들로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기 위해 추진해온 국정과제들까지도 진정성을 의심 받고 있어서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미래 발전을 위한 국정과제 만큼은 마지막까지 중심을 잡고 추진해달라"고 말했다.

직무 정지되지만 경호-의전 제공…'대통령'호칭도 그대로

당장 박 대통령은 관저에서 비공식 업무 등을 보며 헌재의 탄핵 심판에 대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격적인 특검 수사도 기다리고 있어 법리적 방어에도 나서야 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앞으로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에 따라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과 특검의 수사에 차분하고 담담한 마음가짐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박 대통령은 헌법이 부여한 대통령의 권한을 행사할 수 없게 되면서 활동범위가 한정된다. 각종 정부 인사는 물론 외국 정상과의 외교 행위, 국군통수권, 긴급조치권, 계엄선포권, 사면권, 국회 출석권 등의 권한이 제한된다.

박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지만, 경호와 의전은 제공되는 등 대통령으로서의 신분은 그대로 유지된다. 대내외적으로 '대통령' 호칭도 쓸 수 있다. 한광옥 비서실장을 비롯한 대통령 비서실도 유지된다. 대통령 월급은 지급되지만, 특수활동비 등은 받지 못한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