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미일, 전방위 대북압박 강화…"비핵화 외 선택 없다"


입력 2017.01.06 11:07 수정 2017.01.06 11:08        박진여 기자

"차기 미 행정부서도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해야"

한국과 미국, 일본은 6일(현지시각)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위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강력한 공조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한국과 미국, 일본은 6일(현지시각)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위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강력한 공조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차기 미 행정부서도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해야"

한국과 미국, 일본은 6일(현지시각)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위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강력한 공조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이날 외교차관협의회 계기 양자 차관회담을 열고 북한에 대한 제재·압박 노력을 지속해서 강화하기로 했다.

임 차관은 이 자리에서 "최근 미국 행정부 교체를 포함한 대내외적으로 엄중한 상황에서 북한이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을 감안해 전방위적이고 강력한 대북 제재·압박 노력이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를 위해 한·미 공동의 역할을 주문했다. 그는 "차기 미국 행정부에서도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통해 북한이 비핵화 이외에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한·미 공동의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외교부는 지난해 양측이 한·미 정상회담(9.6), 2+2 외교·국방 장관회의 등 양국간 각급에서 긴밀하게 소통해 왔으며, 특히 지난해 12월 새로 출범한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가 양국간 안보분야 협력 기반을 한층 더 강화하게 됐음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임 차관은 또한 이번 방미 계기에 같은 날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도 회담을 갖고, 한일관계 및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임 차관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대응을 위해 한미일 및 한일간 정책공조 등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의 착실한 이행 등 상호 관심사에 관하여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