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원순 "차기 정부는 '촛불공동정부'이어야 한다"


입력 2017.01.10 12:15 수정 2017.01.10 12:15        조정한 기자

"참여정부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3기 민주정부가 필요"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차기 정부는 참여정부 시즌 2가 아닌 '촛불공동정부'이어야만 한다”고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차기 정부는 참여정부 시즌 2가 아닌 '촛불공동정부'이어야만 한다”고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 주자로 알려진 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차기 정부는 참여정부 시즌2가 아닌 '촛불공동정부'이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촛불공동정부는 "구시대의 기득권 정치, 재벌에 집중된 경제권력을 청산할 수 있는 차기정부"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재벌 개혁에 실패하고 불평등을 심화시킨 참여정부를 재현하는 참여정부 시즌3로는 촛불이 요구하는 근본적 개혁을 이룰 수 없다"며 "참여정부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3기 민주정부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특히 "재벌 개혁에 실패하고 불평등을 심화시킨 참여정부를 재현하는 참여정부 시즌 2로는 촛불이 요구하는 근본적인 개혁을 이룰 수 없다"면서 "재벌에 휘둘리지 않고, 기득권에 안주하지 않고 차별과 불공정에 맞서서 촛불민심을 대변하는 정권교체를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 "정권교체를 반드시 실현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촛불민심과 연대할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해야 한다. 대세론은 강해보이지만 고립된 '나 홀로 함대'에 불과하다"면서 "협치와 소통의 능력은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하는 사령관의 최고의 자질이고, 담대한 혁신은 새로운 국가로 탈바꿈시킬 수 있는 최고의 능력"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차기 정부는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미래로 나아가는 정부다. 차기 정부는 박정희 이래의 누적된 적폐를 청산하고 구체제에서 각종 특권을 누린 기득권 세력을 타파할 임무가 있다"면서 "저는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해서 대선에서 승리하고 싶다. 촛불공동정부로 낡은 질서를 청산하고 새로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