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막오른 '룰 전쟁' 샅바싸움 본격화, 최대 쟁점은?


입력 2017.01.10 13:12 수정 2017.01.10 14:20        이슬기 기자

외부인사 영입해 당헌당규위 구성

최대 쟁점 '모바일 투표' 접점 찾기가 관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둔 더불어민주당표 '룰 전쟁'의 막이 올랐다. 전날 당헌당규위원회를 전격 구성한 데 이어 10일 곧바로 1차 회의를 열고, 경선 룰의 뼈대를 만드는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논의는 2012년 대선 후보 경선 당시의 룰을 기본으로 두고 △당원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1인 1표를 행사하는 '완전국민경선' △권역별로 순회하며 현장투표를 실시, 개표결과를 발표하는 '순회경선'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가 2차 선거를 치르는 '결선투표제' △배심원이 후보자 토론회 관련 표결을 하는 '배심원제' △휴대전화 등 온라인으로 투표하는 '모바일 투표제'를 다룬다.

최대 쟁점은 역시 모바일 투표다. 물론 당 지도부에선 '모바일'이라는 단어 자체에 대한 내부 거부감을 의식해 공식 명칭을 'ARS 투표'로 전면 변경까지 했다. 그만큼 모바일 투표에 대한 진영 간 인식이 첨예하게 대립한다는 의미다. 추미애 대표도 지난 8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모바일 투표'라는 말을 일절 쓰지 않았다.

모바일 투표는 사전 선거인단 신청을 마친 당원이나 일반 국민들이 스마트폰이나 PC로 투표하는 방식으로, ARS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되기 때문에 투표소까지 갈 필요 없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정당 입장에서도 서버 구축에만 투자하면 다수의 참여가 보장되기 때문에 흥행 차원에서도 매력적인 제도다.

문제는 모바일 투표에 대해 '친노의, 친노에 의한, 친노를 위한 제도'라는 인식이 워낙 강하다는 것이다. 가장 자주 손꼽히는 예는 2012년 당 대표 경선이다. 당시 김한길 후보는 전국순회 경선 결과 모든 지역의 현장 대의원 투표에서 친노 진영 인사인 이해찬 후보를 제쳤다. 현장 투표 반영 비율은 30%였다. 그러나 단 하루만 실시되는 시민·당원 선거인단 모바일 투표 결과가 70% 반영됨에 따라, 두 사람의 순위가 완전히 뒤집혔고, 결국 이 후보에게 패배했다.

또한 민주당은 같은 해 대선 후보 경선 역시 국민참여경선 형식으로 모바일 투표와 전국순회경선 등을 혼합해 치렀고, 당시 예비후보였던 문 전 대표가 총 50% 이상을 득표해 결선투표를 치르지 않은 채 곧바로 최종 후보에 당선된 바 있다.

특히 당 최대 계파이자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친문 진영이 막강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모바일 투표에 대거 참여할 경우, 문 전 대표의 대표성이 무리하게 측정될 수밖에 없다는 게 비문 진영의 주장이다. 최근 일부 문 전 대표 지지자들이 현안과 관련해 문 전 대표와 다른 주장을 밝힌 박원순 시장과 김부겸 의원에게 '문자 폭탄', '댓글 폭탄' 등으로 대규모 공세를 펼쳐 논란이 된 만큼, 후발주자군 측에선 모바일 투표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

비주류에선 구 통합진보당 해산 사태의 단초가 됐던 '경선 조작' 사태까지 거론하고 나선 상태다. 정성호 의원은 지난 6일 이상민 의원이 주최한 경선 룰 관련 토론회에서 "통진당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생긴 문제 때문에 헌재로부터 해산 판결을 받은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모바일 투표였다"면서 "선거는 투명하고 검증이 가능해야 하는데, 모바일 선거가 그런 부분에서 신뢰를 주지 못했다. 확실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이상 전면적으로 재검토 해야한다"고 주장키도 했다.

상황이 이런 만큼, 중앙당은 이번 당헌당규위원으로 학계와 법조계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한편, 3선의 양승조 의원을 위원장으로, 초선 금태섭 의원을 간사로 세우는 등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인물을 중심으로 위원회를 구성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공정한 룰을 만들기 위한 구성"이라며 "의원들의 선수를 고려했고, 특정계보나 캠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들은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위원으로 위촉된 한 핵심 인사는 "오늘 회의의 핵심도 모바일 투표가 될 것"이라며 "그 부분에 대한 당내 각자의 입장들이 확고한데, 모바일 투표 자체를 무조건 배척하는 것보다는 합리적으로 구체적인 방법들을 좀 조율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예전같으면 투표를 위해 인증을 받는 일련의 과정 자체가 복잡해서 정말 열성적인 지지자가 아니면 투표 참석을 안하는 부분이 많았다"며 "반면 요즘에는 인증절차가 점차 간소화되고 있고, 또 이 부분을 중앙선관위에서 관리한다면 문제가 됐던 부분들을 고쳐나갈 수 있다"면서 "선관위 측에 이런 부분을 적극 의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