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정당 '비효율' 전당대회 폐지...모바일투표 도입


입력 2017.01.11 15:29 수정 2017.01.11 15:32        조정한 기자

"1000명 이내 전국위 구성해 지도부 구성 결정하기로"

바른정당은 11일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해 열었던 전당대회(전국대의원대회)를 폐지하고 모바일투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바른정당은 11일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해 열었던 전당대회(전국대의원대회)를 폐지하고 모바일투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바른정당은 11일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해 기존의 전당대회(전국대의원대회)를 폐지하고 모바일투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다만 창당 과정임을 고려해 초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추대 방식으로 선출하기로 했다. 임기는 1년이다.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창당준비 전체회의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전대는 고비용·저효율, 동원식 줄세우기 식이었다"며 "파벌, 패거리정치, 이런 것을 척결한다는 차원에서 비효율적인 전대를 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바른정당은 1000명 이내의 전국위를 구성해 당 해산과 합당, 지도부 구성 등을 결정하기로 했다.

또한 당 대표 1명, 최고위원 3명 등 4명의 지도부는 모바일투표로 선출하기로 했다.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원외당협위원장협의회 대표 등 3명은 당연직 최고위원으로 하고 청년 등 2명의 최고위원은 지명직으로 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당권·대권을 분리하고 대권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서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후보를 지명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장제원 대변인은 "초대 당대표에 대한 당권, 대권 분리 문제는 명확히 하겠다"며 "조기대선 논의가 있을 수 있는 초기 당 대표이기 때문에 공정한 대선 관리가 필요하다. 당 대표는 추대할 때 어떤 당 대표와 대권후보 간의 분리를 원칙으로 하겠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바른정당은 당원소환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당원소환 발의를 위해선 책임당원 20%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단 5개 시·도 이상에서 각 20% 이상의 책임당원이 동의해야 한다.

조정한 기자 (impactist9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정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