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재근의 닭치고tv>아름다운 배경+판타지로맨스+재난 극복
‘너의 이름은’이 일본 애니메이션으로서는 이례적인 흥행세를 보이고 있다. 개봉 2주차에 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 1위, 예매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것이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후 14년 만에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 극장가에서 흥행 1위를 기록했다. 100만 돌파에 이른 시간도 개봉 5일째로 ‘쿵푸팬더2’, ‘쿵푸팬더3’, ‘겨울왕국’, ‘쿵푸팬더’에 이어 역대 5위를 기록했다. 역대 일본영화 국내시장 최대 흥행작인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경우 개봉 7일째에 백만을 넘어섰었다.
애니메이션으로서는 치명적인 ‘12세 이상 관람가’ 등급임에도 거둔 성과여서 더 놀랍다. SNS와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관람 인증이 폭발적으로 올라오고, N차 관람 광풍이 불어 17차 관람 인증까지 등장했다. 원작 소설도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이미 일본에서 거국적 흥행몰이를 한 작품이다.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신화라고 할 수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 지브리 스튜디오의 흥행 기록를 차례차례 깼다. 이른바 ‘지브리 도장깨기’로 ‘원령공주’,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을 넘어서 역대 일본 흥행 4위, 2016년 일본 흥행 1위를 기록했다. 누적 1700만 돌파다.
일본에서의 신드롬을 넘어서 중국에선 개봉 첫 주 흥행 1위를 기록하며 10일 만에 1700만 관객을 동원했다. 역대 일본영화 중국시장 흥행 1위다. ‘너의 이름은’의 배경이 되는 장소에 찾아가는 관광 열풍도 생겼다. 그 외 아시아 6개국 흥행 1위, LA비평가 협회상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 애니메이션 부문 경쟁작 선정 등의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한국에서도 신드롬이 터진 것이다.
개봉하자마자 관람 열기가 터진 것은 본고장 일본을 비롯해 해외에서 전해진 소식에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일 것이다. 이 작품을 만든 신카이 마코도 감독은 차세대 미야자키 하야오로 기대를 받았었다. ‘초속 5센티미터’ 등의 작품으로 국내에 이미 팬들이 있었다. 그런 사람이 이번에 회심의 인생작을 내놨고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하자 국내에서도 개봉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통해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도 번졌었다.
국내 저패니메이션 마니아들의 존재도 이번 신드롬을 만든 힘이다. 과거 해적판 비디오 시절에 저패니메이션을 알음알음 돌려봤었지만, 그후 극장 흥행이라는 양지에선 그다지 존재감을 보이지 못했던 저패니메이션 마니아들이 ‘너의 이름은’을 계기로 일제히 행동에 나서면서 그 세가 만만치 않음을 과시했다.
저패이메이션 오덕후 수준을 넘어서 지나치게 몰두하는 ‘혼모노’의 존재도 이번 신드롬으로 세상에 드러났다. 일본에서 오타쿠는 부정적인 의미였는데, 그것이 한국에서 변용된 오덕후는 최근 들어 비교적 긍정적으로 쓰였다.
혼모노는 오덕후에서 한 걸음 더 나가 원래의 오타쿠처럼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극장에서 영화에 몰두해 감탄사를 연발하는 등 민폐를 끼친다며, ‘혼모노 피하는 법’ 등이 회자되고 있다. ‘너의 이름은’에 열광하는 너의 이름은 ‘혼모노’, 이런 우스개소리도 나왔다.
혼모노의 존재가 ‘너의 이름은’을 통해 드러난 것은, 이 작품이 일반인에게까지 인기를 끌기 때문이다. 그 전엔 자기들끼리 교류했기 때문에 남들이 잘 몰랐지만, ‘너의 이름은’ 흥행몰이를 통해 혼모노와 일반인이 뒤섞이자 그들의 이채로운 행태를 일반인들이 비로소 알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