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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2700억 규모 FSRU 건조계약 체결


입력 2017.01.18 15:41 수정 2017.01.18 15:41        이광영 기자

노르웨이 호그 LNG사에 FSRU 1척 수주…옵션 3척 추가 수주 기대

삼성중공업이 2009년 호그LNG사에 인도한 14만5000㎥급 FSRU.ⓒ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2009년 호그LNG사에 인도한 14만5000㎥급 FSRU.ⓒ삼성중공업

노르웨이 호그 LNG사에 FSRU 1척 수주…옵션 3척 추가 수주 기대

삼성중공업이 지난 5일 대형 해양플랜트 건조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두 번째 수주 소식을 알렸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호그(Höegh)LNG사로부터 17만㎥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을 약 2700억원(약 2억3000만달러)에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FSRU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기화한 뒤 육상의 소비처에 직접 공급할 수 있는 선박 형태의 설비다. 삼성중공업이 이번에 수주한 FSRU는 우리나라 1일 LNG 소비량에 해당하는 약 7만톤의 LNG를 저장 및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납기는 2019년 5월까지다. 이번 계약에는 FSRU 3척의 옵션도 포함돼 있어 삼성중공업의 추가 수주가 기대되고 있다.

FSRU는 육상에 LNG 수입터미널을 건설할 때 보다 경제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우수하다. 발전·산업용 가스 수입을 확대하고 있는 중동과 동남아, 중남미 지역 신흥국을 중심으로 매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육상 터미널을 건설하는 데 통상 4~5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FSRU는 건조 기간이 2~3년에 불과하다. 이는 건조 비용이 육상터미널 건설 비용의 2분의 1 수준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2020년까지 매년 4~5척의 FSRU 신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 FSRU 발주가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라며 “고객 니즈(Needs)를 반영한 선형과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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