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일관계 냉각기 갖나?…'소녀상' 갈등 비화 가속


입력 2017.01.18 16:57 수정 2017.01.18 17:01        하윤아 기자

소녀상 갈등, 영토 문제로 비화 조짐…북핵 대응 악재 지적도

경북도 "소녀상 설치 추진 좋으나 장소는 신중히 고려해야"

서울 종로구 중학동에 자리한 '평화의 소녀상'이 주한일본대사관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서울 종로구 중학동에 자리한 '평화의 소녀상'이 주한일본대사관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소녀상 갈등, 영토 문제로 비화 조짐…북핵 대응 악재 지적도
경북도 "소녀상 설치 추진 좋으나 장소는 신중히 고려해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희생을 기리기 위한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둘러싸고 고조된 한일 간 갈등이 영토문제로 비화할 조짐이다. 경기도의회가 독도에 소녀상을 건립하기 위한 모금운동에 나선 데 대해 일본이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하면서 한일관계는 더욱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17일 기자간담회에서 경기도의회의 독도 소녀상 설치 추진 움직임과 관련해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는 원래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그런 입장에 비춰봐도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우리 외교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초치해 강력 항의하는 한편, 대변인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또 다시 부당한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으며,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 간 갈등은 지난달 말 국내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을 계기로 불거졌다. 일본은 주한대사 일시 귀국과 한일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 한일 고위급 경제협의 연기 등의 조치를 취하며 부산 소녀상 설치에 강하게 반발했고, 한일관계는 급속도로 얼어붙기 시작했다.

그러다 지난 1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국제사회에서는 외교공관 앞에 어떤 시설물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일반적인 입장"이라고 발언한 이후, 일본 일각에서 주한 일본대사의 조기 복귀 가능성이 거론되는 등 양국 간 갈등이 진정국면에 접어드는 듯했다.

그러나 독도 소녀상 설치 움직임과 관련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까지 불거지면서 한일 갈등이 또 다시 격화하고 있는 모양새다. 소녀상에 이어 국민 정서상 민감한 독도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지난 2015년 12월 28일 위안부 합의 이후 조성된 한일 관계 개선 분위기가 완전히 반전되는 양상을 띠고 있는 것이다.

독도. ⓒ사진공동취재단 독도. ⓒ사진공동취재단

이처럼 냉각된 한일관계는 외교·안보에 커다란 부담 요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오는 20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북한이 지속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위협을 가하는 상황에서, 한일 간 외교 충돌이 북핵 공조의 균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양국이 적극적으로 사태 해결의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 한일관계 경색 국면의 장기화는 물론, 외교·안보의 불안정성 확대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8일 경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도는 우리가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고 우리 집인데 다른 문제를 연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또 다른 분쟁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규탄했다.

다만 김 지사는 경기도의회의 독도 소녀상 설치 추진에 대해 "독도 자체를 대한민국이 실제로 지배하고 점유하고 있으므로 독도 현장에 소녀상을 설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는 것은 좋은 일인데 장소만은 신중하게 검토해보자"고 말했다.

한편, 독도에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독도사랑·국토사랑회는 경기도 내 31개 시·군 도의회 지역상담소와 시·군청 로비에 모금함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