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몽윤 현대해상 회장, 대한상의 금융위원장 취임


입력 2017.01.19 08:33 수정 2017.01.19 08:45        이광영 기자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10년 만에 확대개편

정몽윤 위원장, 아날로그식 금융규제 개선 및 진로 고민 강조

정몽윤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19일 개최된 대한상의 금융위원회에서 주요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윤열현 교보생명보험 부사장, 조웅기 미래에셋증권 사장, 권희석 하나투어 부회장,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 정몽윤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위원장, 유명순 한국씨티은행 부행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 손기용 신한카드 부사장).ⓒ대한상공회의소 정몽윤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19일 개최된 대한상의 금융위원회에서 주요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윤열현 교보생명보험 부사장, 조웅기 미래에셋증권 사장, 권희석 하나투어 부회장,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 정몽윤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위원장, 유명순 한국씨티은행 부행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 손기용 신한카드 부사장).ⓒ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10년 만에 확대개편
정몽윤 위원장, 아날로그식 금융규제 개선 및 진로 고민 강조

정몽윤 현대해상 회장이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위원장에 올랐다. 정 위원장은 “과거 아날로그 환경에 맞춰진 금융규제들을 찾아 건의하겠다”는 취임일성을 드러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19일 금융위원회를 개최하고 정몽윤 회장을 제3대 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인터넷은행이 출범하고 다양한 핀테크 혁명이 일어나면서 금융산업은 혁신하지 않고는 생존조차 장담하기 어려운 환경에 직면했다”며 “여기에 불확실성의 증가와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 자산운용을 잘해 나가야 하는 난제를 안게 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 금융위원회가 아날로그식 금융규제의 개선, 금융산업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금융환경에 대한 연구분석을 통해 금융규제의 발전적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산업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도 조망해보자”는 제안을 했다.

대한상의는 금융위원회 설립 10년을 맞아 위원 구성을 대폭 개편했다. 핀테크, IT․벤처부문 CEO 최대성 한국스마트카드 사장, 심재희 엔텔스 사장 등 위원수를 기존 36명에서 62명까지 2배로 늘렸다.

부위원장에 손기용 신한카드 부사장, 윤열현 교보생명보험 부사장, 조웅기 미래에셋증권 사장, 최병화 신한은행 부행장 등 4인을 추가로 위촉해 총 7명으로 확대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위원회가 금융산업의 진로와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정 위원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며 “금융업 뿐만 아니라 일반기업 CFO도 다수 참여하는 만큼 금융관련 제도와 산업발전의 민간창구 역할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은 ‘2017년 금융시장 전망과 대응과제’의 주제발표를 통해 올해 금융시장을 위협하는 10대 요인을 제시했다.

10대요인은 ① 한․미 금리 동반상승 ② 외국자본 유출 가속화 ③ 물가상승 부담 ④ 부동산시장 침체 ⑤ 보호무역주의 확산 ⑥ 유럽지역 금융불안 ⑦ 중국의 대규모 긴축 ⑧ 가계부채 악순환 ⑨ 기술혁신 정체 ⑩ 양극화 확대 등이다.

안 원장은 미국 금리인상으로 원화가치가 떨어져 수출에 도움이 줄 것이라는 일각의 기대에 대해 “엔화와 위안화 등 경쟁국 화폐도 함께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점에서 수출경쟁력 제고요인으로 작용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호무역주의 확산, 중국의 긴축에 따른 글로벌 수요 감소 등 수출위축요인이 만만치 않다”고 덧붙였다.

대한상의 금융위원회는 금융이슈에 대한 업계 구심점역할을 하고자 2007년에 출범해 올해로 10년째를 맞고 있다. 금융의 공급자인 금융산업과 수요자인 일반기업이 함께하는 금융관련 회의체로서 지난 10년간 금융부문 당면과제를 논의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창구역할을 해왔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