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트럼프 스타트]수혜주 기상도 금융·제약 ‘맑음’, 자동차 ‘흐림’


입력 2017.01.21 07:00 수정 2017.01.22 10:00        박선영 기자

금리상승, 규제완화 정책으로 금융과 헬스케어 각광

한·미FTA 비판과 반덤핑 관세까지 자동차 업계 겹악재

미국 제45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가 연설하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미국 제45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가 연설하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으로 국내 증권가는 새로운 미국 행정부 '수혜주'찾기에 열중이다.

2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광장 특설무대에서 미국 제45대 대통령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취임식을 올렸다.

이날 출범한 트럼프 행정부의 주요 경제 정책으로는 감세정책과 대규모 인프라 투자, 제조업 중심 일자리 창출, 금융 및 환경 규제 완화, 보호무역 강화, 중국 환율 조작국 지정 등을 꼽을 수 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의 수혜를 받을 업종은 금융과 제약 등이 대표적이라는 전언이다. 반면 자동차에는 악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는 평이 다수다.

금융이 수혜주로 꼽히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상승과 트럼프 정부의 재정 확대가 맞물려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이 예견되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저금리를 선호하지만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금리를 점진적으로 상승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의 의지와는 달리 그의 재정 확대 정책이 금리를 상승시키는 요인이기도 하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속적으로 수혜를 볼 수 있는 분야가 미국의 건설과 은행 업종인 것을 가정한다면 한국의 경우 소재 및 금융 업종의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다만, 인프라 법안의 의회 통과와 도드 프랭크 법안 폐지가 제동이 걸린다면 기대감이 선반영 된 업종의 차익실현 욕구도 확대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이들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추가 상승 모멘텀이 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도드 프랭크 법안은 오바마 행정부가 2010년 마련한 금융개혁법안으로,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촉발된 금융위기의 재발을 막기 위해 만들어졌다. 도널드 트럼프는 이를 해체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밖에도 트럼프가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정책 완화를 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국내 제약업계의 수혜가 예상된다. 트럼프는 해외 제약업체의 미국 진입장벽을 없애는 정책을 제시한 바 있다. 이는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약품 복제약)를 수출하는 한국 제약업계에 호재로 작용하리라는 전망이 다수다.

반면 트럼프가 한-미 FTA비판과 더불어 반덤핑 관세까지 제기하면서 자동차업종의 악영향이 예상된다. 게다가 자국의 자동차 업계를 불러들이면서 각종 혜택을 줘 한국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의견도 있다.

이는 트럼프의 대선 공약과도 관련이 있는 문제다. 트럼프 선거운동 당시 제조업 중심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언했다. 자동차업종의 경우 고용 유발 효과가 크기 때문에 트럼프가 법인세를 낮춰 해외에 나가있는 기업들을 불러들이는 ‘리쇼어링’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이예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자동차 조립 공장 및 일반 생산직을 늘리는 것이 일자리 창출 파급 효과를 확대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며 “뿐만 아니라 트럼프 승리의 주역이 러스트 벨트임을 감안할 때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생산 라인이 러스트 벨트에 집중돼 있어 이 지역의 일자리 창출 전략은 차기 대권 도전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고 예상했다.

이처럼 해외의 기업들을 불러들이면 한국 자동차 기업들의 가격경쟁력 및 매출에도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선영 기자 (sy031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선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