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인사·미전실 해체 논의 '설 이후' ...경영시계는 '느릴듯'


입력 2017.01.20 14:03 수정 2017.01.20 17:22        이강미 ·이홍석기자

2월 말 혹은 3월 초 인사·조직개편 실시할 듯

대규모 M&A·투자 당분간 어려울 듯...재판 장기화로 경영타격 불가피

사상 초유의 총수 구속을 피한 삼성그룹이 경영정상화에 본격 시동을 걸 전망이다. 그동안 미뤄뒀던 정기임원인사와 미래전략실 해체 문제가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전경.ⓒ데일리안DB 사상 초유의 총수 구속을 피한 삼성그룹이 경영정상화에 본격 시동을 걸 전망이다. 그동안 미뤄뒀던 정기임원인사와 미래전략실 해체 문제가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전경.ⓒ데일리안DB

2월 말 혹은 3월 초 인사·조직개편 실시할 듯
대규모 M&A·투자 당분간 어려울 듯...재판 장기화로 경영타격 불가피


사상 초유의 총수 구속을 피한 삼성그룹이 경영정상화에 본격 시동을 걸 전망이다.

우선 그동안 미뤄뒀던 정기임원인사와 미래전략실 해체 문제가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검수사와 재판이 남아 있는 만큼 인수합병(M&A)과 신사업투자 등 외부 사안 보다는 내부 조직 문제부터 조금씩 행보를 넓혀 나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특검의 구속영장 재청구 가능성과 재판 장기화 등 변수로 인한 불안감은 여전하다.

20일 삼성그룹과 재계에 따르면 전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결정으로 한달 이상 미뤄진 정기임원인사와 국회 특별청문회에서 공개적으로 밝힌 미래전략실 해체가 본격 논의될 전망이다.

향후 특검 수사에 이은 재판으로 경영 차질은 불가피하지만 경영상 내부적으로 꼭 필요한 일은 해야만 한다는 논리로 더 이상 미루기도 힘들다는게 삼성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그동안 삼성그룹은 정기 사장단 및 임원인사를 12월 초에 실시했다. 이에맞춰 조직개편과 후속 인사조치들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최순실게이트가 터지면서 검찰, 국회, 특검 등으로 이어지는 수사와 조사가 이어지면서 계속 미뤄져 왔다. 이 때문에 올해 경영 차질 우려가 커져 왔다. 더이상 미루기 힘들었던 삼성생명과 삼성SDS 등 일부 계열사는 자체적으로 직원 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

삼성 관계자는 “사장단 인사는 가늠할 수 없겠지만, 이하 임원과 직원인사는 2월 말이나 3월 초에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매년 3월 초에 직원인사를 단행해온데다, 직원들의 경우 연봉계약이 걸려 있어 인사를 마냥 늦추는 것이 사실상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인사가 미뤄질 경우 실적평가나 인센티브 등의 일정이 모두 꼬일 수 있다”며 “임원 인사는 변수가 많지만 직원 인사는 시간표대로 진행해도 별다른 무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미래전략실 해체문제도 같은 시기에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 부회장이 지난달 초 국회 국정조사에 출석해 미래전략실 해체를 공식화한만큼 무한정 미룰 수는 없을 것이란이유에서다.

이에대해 삼성 관계자는 “미래전략실 해체 논의를 마냥 미룰수는 없을 것"이라며 "다만 특검(수사)은 끝나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아. 이어 이 관계자는 "만약 미래전략실을 해체한다면, 정기인사에 따른 조직개편과 맞물려 진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이에반해 글로벌 경영시계는 다소 느리게 움직여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수합병(M&A)이나 신사업 투자 등 중장기적 사안들은 당장 재개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재 이 부회장이 출국금지 상태로 특검의 추가소환 조사와 구속영장 재청구 가능성도 있는데다 그룹수뇌부들까지 특검 수사에 이은 재판을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그룹이 수사와 재판 준비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보다 중장기적으로 세밀하고 복잡한 분석이 필요한 인수와 투자 등에 신경 쓸 여력이 없을 것이라는게 재계의 중론이다.

특히 영장실질심사시 뇌물공여 혐의에 대한 양측의 치열한 법리공방 감안하면 법정공방도 최소 1~2년가량 장기전이 예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경영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피의자 신분에서 수사와 재판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는 변함이 없다”며 “당분간 적극적인 경영 행보를 펼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미 기자 (kmlee50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강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