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트럼프 스타트]금리상승 요인 수두룩…가계부채 '초비상'


입력 2017.01.21 07:00 수정 2017.01.22 10:00        이나영 기자

트럼프 경기 부양 국채 발행땐 미 금리 인상 가능성↑

1300조 넘는 가계부채 직격탄…"장단기 대책 마련을"

도널드 트럼프의 주요 세제 및 금융 산업 정책.ⓒ현대경제연구원 도널드 트럼프의 주요 세제 및 금융 산업 정책.ⓒ현대경제연구원

20일(현지시간)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우리나라의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의 경기 부양 정책으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시장금리가 움직여 대출금리도 상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대를 맞아 국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가 주장하는 강한 보호무역주의로 한국의 수출은 둔화되고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은 일시적일 것으로 판단되나 중장기적으로 트럼프의 공약들이 실제 정책으로 구체화될 경우 불안정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미국 금리 인상은 국내 시중금리 인상으로 이어지면서 13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에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트럼프는 재정 확대, 감세, 규제 완화로 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하겠다고 내세웠다.

이 정책으로 미국의 경기가 좋아져 물가가 올라가면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 인상 속도르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연준이 올해 세 차례 정도 금리를 올리겠다고 예고한 상황에서 트럼프의 정책으로 더 가속화될 수 있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지속되면 시장금리도 상승해 1300조원을 넘는 가계부채가 한국 경제를 더욱 위협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국내 시중금리는 대외금리 상승과 장기채 공급 확대로 장기영역을 중심으로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국내 경기가 정정불안과 기업투자 지연, 소비심리 위축, 미국 주도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부진이 심화되면서 3년 영역 이하 금리의 경우 상승압력이 크게 부각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장기영역 금리는 미 금리인상 기조에 따른 대외금리 상승, 장기채 공급물량 증가를 배경으로 상승압력이 부각되면서 장단기 금리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수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연준의 금리인상 논란, 유럽발 정치 리스크, 외국인 자금흐름, 보험사 수급이슈 등으로 고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감세를 주장하는 트럼프 행정부가 인프라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국채를 발행해야 하는데 이는 금리 상승 및 달러화 강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기존의 모니터링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조기경보 시스템의 활용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 상승 시 국내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증폭시킬 수 있는 가계부채, 부실기업 등의 취약 요인들에 대한 장단기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형주·이광우·이창선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과 글로벌 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를 비롯해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된 트럼프의 발언에 따라 큰 폭의 등락을 거듭하면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달러화가 엔화, 유로화 등 주요 선진국 통화에 대해 약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장기금리 상승과 더불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