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건설연, 추운겨울 기존 창호 덧창 시공으로 단열성능을 획기적 개선


입력 2017.01.20 18:23 수정 2017.01.20 18:26        박민 기자

‘초슬림형 리트로핏 윈도우’ 개발…기존 창호의 단열·결로·소음 해결

‘초슬림형 리트로핏 윈도우’ 개발…기존 창호의 단열·결로·소음 해결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은 20일 기존 건물에서 창호 교체 없이 덧창 시공만으로도 단열 성능을 2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초슬림형 리트로핏 윈도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KICT 건축도시연구소 조동우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초슬림형 리트로핏 윈도우’는 기존 창호의 철거 없이 블라인드 내장형 초슬림 창호를 추가로 덧대는 것만으로 즉각적인 단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창호단열보강기술이다.

창문은 건물에서 가장 취약한 열손실 부위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존 건축물에서 구조적으로 취약한 단열 및 틈새바람에 의해 열손실이 크게 발생해 거주환경 저해 및 결로현상에 의한 마감재 등의 손상 사례가 자주 발생하는 등의 피해가 빈발했다.

이에 외풍이 심한 건축물의 경우 임시방편으로 개별 입주자들이 창에 에어캡 비닐(뽁뽁이)을 붙이는 방법이 널리 알려져 있으나, 이는 채광 및 외부 조망을 가리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시공 자체로도 임시 방편에 불과해 매년 다시 부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지적되어 왔다.

초슬림형 리트로핏 윈도우 시공은 겨울철 단열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여름철 실내로 유입되는 뜨거운 열기의 차단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반나절 정도의 추가 창호시공만으로 냉난방에너지 절감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실제 거주민들로부터의 긍정적인 반응이 기대되고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겨울철 난방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 사례가 보고된 여의도 주상복합 건축물 및 송도국제신도시의 초고층 아파트 458세대 주거생활관에 초슬림형 리트로핏 윈도우를 시험 적용한 결과, 에너지 비용은 리트로핏 전후로 25% 이상 절감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종특별자치시 신축 아파트 800여 세대에서 발생사례가 보고된 심각한 창호 결로현상을 해결하는 데에 활용되었으며, 리트로핏 전후 냉난방에너지 절감효과뿐만 아니라 쾌적감 향상, 소음저감 효과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나 입주자들이 높은 거주 만족도를 보였다.

KICT 이태식 원장은 “700만 동에 달하는 기존 건축물 중 3/4이 15년 이상된 노후 건물인 상황에서, 냉난방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초슬림형 리트로핏 윈도우’는 그린 리모델링 기술시장 선점뿐만 아니라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