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그것이 알고싶다' 김재규의 37년 미스터리


입력 2017.01.21 18:20 수정 2017.01.21 18:33        스팟뉴스팀
21일 방송될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암살범의 압수리스트 - 미인도와 김재규' 편으로 꾸며진다.ⓒ SBS 21일 방송될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암살범의 압수리스트 - 미인도와 김재규' 편으로 꾸며진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고 박정희 대통령을 암살한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환수재산목록과 관련한 미스터리를 파헤친다. 이 과정에서 고 천경자 화백의 '미인도'의 위작 논란에 대해 집중조명 한다.

21일 방송될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암살범의 압수리스트 - 미인도와 김재규' 편으로 꾸며진다.

1991년 이래 26년간 지속돼온 미인도 위작 사건. 1991년 4월 당대 최고의 여류 화가였던 고 천경자 화백. 당시 미인도를 진작으로 결론 낸 국립현대미술관과 천화백측의 끊임없는 대립은 그녀가 타계한 지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계속돼오고 있다.

최근 '미인도'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국내외에서 과학 감정을 진행했고 서로 상반된 의견이 도출됐다. 프랑스 감정기관인 뤼미에르 테크놀로지는 위작으로 국내 검찰과 국과수는 진작으로 발표했는데 26년간 이어져온 미인도 진위논란,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1979년 10월 26일. 종로구 궁정동 중앙정보부 안가에서 살해된 박정희 대통령. 그를 살해한 암살범은 박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부장. 당시 신군부는 김재규에 대한 대통령 살해혐의와 별도로 그의 보문동 자택에서 고미술품, 귀금속을 포함한 고서화 1백여 점이 발견됐다고 밝히고 그를 부정축재자로 발표했다. 이후 김재규가 모든 재산은 기부채납형식으로 국가에 환수됐고, 그가 모은 고가 미술품 속에 1977년 작으로 표기된 천경자의 미인도가 있었다는 것.

어렵게 입수한 김재규 환수재산목록을 확인한 결과, 총 다섯 장으로 이루어진 문서에는 천경자의 미인도를 포함해 총 155개의 압수 물품이 적혀 있었다. 이 문서는 누구에 의해 어떻게 작성된 것일까? 제작진은 그동안 방송에 나온 적이 없는 김재규 전 중정부장의 여동생 부부와 사형 선고를 받기 직전까지 그를 보필해 자택 내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던 개인 비서 최종대 씨를 만날 수 있었다. 37년이 지난 지금, 그들은 미인도를 기억하고 있을까?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사실을 확인했고, 미인도와 김재규에 얽힌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검찰은 80년도 김재규 전 중정부장에게서 환수한 미인도가 국립현대미술관으로 이관됐다는 소장이력을 근거로 '미인도'가 진작임을 주장했다. 또한 과거 그의 보문동 자택을 방문했던 미술전문가 김 모 씨가 응접실 벽면에 걸려있던 '미인도'를 본적이 있다는 진술이 문제의 그림이 집에 있었다는 유족들의 진술과 일치한다며 '미인도' 진위에 대한 논란을 일축시키고자 했는데, 그러나 제작진과 만난 유족들과 최종대 씨는 김 모 씨의 주장을 부정하며 신군부가 '미인도'를 천경자 화백의 작품이라고 단정한 이유가 김재규 전 중정부장을 부정축재자로 몰아야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 진실을 둘러싼 이야기는 21일 오후 11시 5분 방송된다.

스팟연예 기자 (spote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연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