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당, '제보 조작' 파문…결국 민주당 품으로?


입력 2017.06.27 12:27 수정 2017.06.27 14:44        문현구 기자

국민의당, '야 3당' 공동전선 이탈 가능성 커져

문재인정부·여당과 '협조'·'통합' 가능성도 제기

27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7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새 정부 출범 이후 '원내 3당'이자 '제2야당'으로서 존재감을 부각하려 무던히 애 쓰던 국민의당이 창당 이래 최대 위기에 내몰렸다.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 기간에 당시 유력 대선후보였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아들 문준용 씨와 관련된 특혜 의혹 녹취 자료 등이 조작됐다는 것을 국민의당 스스로 실토하면서 초래된 상황이다.

국민의당, 문준용 씨 의혹제기 자료 '조작' 시인…당 존폐 위기로까지 내몰려

앞서 26일 오후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예정에도 없던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에서 준용 씨의 특혜 취업 의혹을 집중제기했던 증거가 모두 조작됐음을 시인하고 국민과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죄했다.

당시 준용 씨의 친구라며 등장하는 녹취는 국민의당 당원인 이유미 씨가 지인과 함께 조작한 것이라는 게 박주선 비대위원장의 설명이었다. 사과 직후 청와대 측은 국민의 당이 사과한 데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검찰의 조사를 지켜보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했다.

국민의당은 대선 과정에서 준용 씨의 특혜채용 의혹을 어느 경쟁 정당보다도 두드러지게 활용하면서 표심 붙들기에 전력투구한 바 있어 이번 사태는 당의 존폐 문제로까지 번질 전망이다. 조작 책임과 관련해 실무진 차원의 '꼬리 자르기'에서 멈추지 못하고 당지도부에까지 비화한다면 국민의당으로서는 '당 간판'을 내려야 하는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선거부정'으로 규정짓고 포문을 열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부정이라는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볼 때 도저히 그냥 지나칠 수 없다"며 "국민의당은 국민 앞에 분명히 석고대죄해야 하고 한점 거짓 없이 자체 조사를 해서 응분의 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채용과 관련한 국민의당 주장과 녹취 증언 모두 새빨간 거짓말이었다"면서 "단순한 음해와 비방이 아니라 최고 지지율을 기록하며 당선을 목전에 둔 문재인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한 노골적인 정치 공작임이 드러났다. 대선개입, 국기 문란이라는 점에서 큰 충격"이라고 말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지난 대선 기간에 제기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 의혹과 관련해 제보된 카카오톡 화면 및 녹음 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히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역임한 이용주 의원, 오른쪽은 김유정 대변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지난 대선 기간에 제기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 의혹과 관련해 제보된 카카오톡 화면 및 녹음 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히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역임한 이용주 의원, 오른쪽은 김유정 대변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사안의 심각성도 있겠지만, 국민의당이 조작 사실을 스스로 시인하고 대국민 사과를 급하게 진행한 배경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민의당이 사실상 새 정부와 민주당에 '협력'하겠다는 제스처를 보였다는 시각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8일 취임 후 첫 해외순방으로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할 예정이다. 여기에 새 정부 '1기 내각' 구성을 위한 첫 관문인 장관급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번 한 주 동안 무려 6명이나 치러지고 있다.

'야3당' 공동전선 이탈 가능성 커져…새 정부·여당과의 '협조' 및 '통합연대' 가능성까지 제기

최근 '야 3당'은 공동전선을 구축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에 강하게 비판하면서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중이었다. 인사청문회는 물론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 등 정부여당의 시급한 현안들을 놓고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을 펴는 중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의당 지도부 대표격인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자청해 국민, 대통령 등을 향해 직접적인 사과를 하고 나선 것은 사실상 국민의당이 '야 3당' 공동전선에서 이탈해 정부-여당에 '백기'를 들었다고 볼 수 있다는 해석이다.

아울러 이번 국민의당 조작 사건 연루자들이 당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와의 친분 관계 등이 속속 드러나면서 책임론이 안 전 대표에게로 몰릴 가능성도 제기됐다. 그럴 경우 당내에서 '자강론'을 지지하는 안 전 대표 쪽 세력은 약화되고 '민주당과의 연대 또는 통합'에 목소리를 많이 냈던 호남 중진들을 중심으로 한 세력쪽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할 가능성도 적잖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호남에서 지지율이 바닥으로 추락한 국민의당이 독자적으로 선거를 치루기엔 무리수라는 판단이 내부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은 민주당과의 연계를 시도할 또 다른 '적기(?)'로 볼 수 있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당의 존폐가 걸린 심각한 사건이라는 점과 함께 일부는 탈당 후 민주당으로 옮기거나 '범여권' 통합에 대한 요구를 강하게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의원총회 등을 통해 논의과정이 있겠지만 새 정부에 협조하는 자세로 전환하면서 각 의원 별로 지역구 챙기기에 들어갈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