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웃사촌 민주당·국민의당, 거침없는 '강대강' 전면전


입력 2017.07.11 00:01 수정 2017.07.11 05:53        문현구 기자

국민의당, '제보조작' '채용 의혹' 동시 특검 제안

민주당 '전형적 물타기'·"석고대죄해야" 맹비난

10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각각 다른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0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각각 다른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을 놓고 날선 대립을 보여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장외 대결이 특검 도입을 놓고서도 다시 맹렬히 맞붙는 등 '강공전' 2라운드에 돌입했다.

국민의당은 10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반발해 특검을 통해 준용씨 특혜 의혹과 제보조작 사건의 진상을 동시에 규명하자고 제안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특혜 의혹 관련 제보조작 사건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준서 국민의당 전 최고위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에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대선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특혜 의혹 관련 제보조작 사건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준서 국민의당 전 최고위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에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국민의당은 결의안을 통해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검찰을 향한 수사지침도 부족해 사실상의 결론까지 제시하며 정권 초기 권력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검찰에 과잉충성을 유도했다"며 "정치검찰은 미필적 고의라는 해괴한 논리로 권력의 요구에 맞장구를 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 추 대표는 “이게(의혹제보건) 공중으로 유포될 경우 상대방에게 치명적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용인하고 국민의당 시스템이 전격적으로 풀가동된 것”이라며 "바로 네거티브 조작의 특징이고 그에 따른 후폭풍을 용인한다는 점에서 형사법적으로 '미필적 고의'에 해당하는 걸로 보여진다"고 국민의당을 쏘아붙였다.

이를 감안해 결의문에는 "증거 조작과 함께 사건의 원천인 문준용 씨 특혜 채용 의혹 또한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정당도 '동시 특검' 가세해 민주당 압박…민주당 '전형적 물타기'·"석고대죄해야" 맹비난

'문준용 특혜 채용의혹'을 파헤치자는 '특검 제안'에는 보수정당들도 가세해 민주당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의 본질은 문준용 취업 특혜”라며 "정부가 본질을 덮고 가려고 하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앞으로 정기국회에서 본질 문제가 본격적으로 나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준용 씨 취업특혜 의혹과 증거조작에 관해서는 검찰이 어느 쪽으로 결론을 내도 국민이나 관계자들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면서 “이 두 사건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중립적인 특검에 맡겨서 수사하고 결론을 내야 납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야 3당'이 송영무, 조대엽 등 '부적격 대상'으로 지적한 장관급 후보자 인선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강행 여부에 따라 보다 강경한 '대정부-대여 투쟁'에 나서겠다는 의지와 함께 '추가 공격루트'로 활용할 방안을 내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민주당도 물러서지 않을 기세다. '머리 자르기' 파문의 당사자인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우원식 원내대표까지 가세해 국민의당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추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국민의당 대선공작 게이트는 국민을 속인 것이다. 피해자는 국민이다"며 "민주주의를 짓밟고 헌정을 유린한 죄에 해당한다"고 비난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사건의 성격이 심각하게 변했다"며 "국민의당은 검찰 조사결과를 즉각 받아들이고 국민 앞에 석조대죄부터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논평을 통해 국민의당 측이 동시 특검을 주장한 데 대해 "정쟁으로 몰고 가 법적·도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잘라 말했다.

이처럼 과거 '한솥밥 식구'였던 양당의 '강대강' 대치전이 더욱 격화되면서 정국이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지경을 맞고 있다.

문현구 기자 (moonh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현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