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 대통령 지지율 60% 첫 붕괴…‘1차 경고장’ 던진 2030


입력 2018.01.24 16:00 수정 2018.01.24 22:02        이슬기 기자

알앤써치 여론조사 文지지 56.7%, 집권來 최저

'일방통행' 접근방식 문제…지지층 '경고' 의미

알앤써치 여론조사 文지지 56.7%, 집권來 최저
‘일방통행’ 접근방식 문제…지지층 ‘경고’ 의미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8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에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8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에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에 제동이 걸렸다. 가상화폐 제재 및 평창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 논란 속에 국정 지지율 60%대 벽이 무너졌다. 집권 이후 최저다. 지지층 ‘이탈’이 아닌 ‘1차 경고’라는 데 무게가 실린다.

여론조사 기관 알앤써치가 실시한 1월 넷째 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전주 대비 6.2%p 하락한 56.7%를 기록했다. 특히 ‘매우 잘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은 38.3%로, 지난 대선 문 대통령의 득표율(41.1%)보다 낮았다.

핵심 지지층인 2030의 여론도 싸늘해졌다. 20대의 41%, 30대의 34.6%가 부정평가를 내렸다. 전주보다 각각 10.4%p, 5.7%p 오른 수치다. 이 중 ‘매우 못하고 있다’는 답변도 20대 27.3%, 30대 25.0%로 상승했다. 전주 조사에선 각각 22.5%, 20.9%였다.

가상화폐 논란에 ‘거래소폐쇄’, 단일팀 논란엔 ‘메달권 밖’

시작은 정부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문제와 관련, 점진적 규제가 아닌 거래소 폐지를 천명하면서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가상화폐 규제 반대에는 벌써 20만 명 이상이 참여했다. 조만간 청와대 관계자가 공식 답변할 예정이다.

여기에 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문제가 기름을 부었다.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은 물론 일부 선수도 직접 “기회박탈”이라고 호소했지만, 결국 선수단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됐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메달권 밖 종목”이라고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단일팀 반대를 호소한 선수들의 SNS에는 일부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나서 인신공격성 댓글을 달기도 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폭탄을 맞았다. 정책의 긍정적인 취지에 앞서 현장과 충분한 협의가 우선이지만, 정부가 일방통행식으로 추진해 영세업자들이 후폭풍에 그대로 노출됐다는 것이다. 청와대 참모들과 민주당 지도부가 나서 재래시장 등을 찾았지만, 비판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데일리안이 의뢰해 여론조사기관 '알앤써치'가 무선 100% 방식으로 실시한 1월 넷째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율은 56.7%로 지난주보다 6.2%포인트 하락했다.ⓒ알앤써치 데일리안이 의뢰해 여론조사기관 '알앤써치'가 무선 100% 방식으로 실시한 1월 넷째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율은 56.7%로 지난주보다 6.2%포인트 하락했다.ⓒ알앤써치

공정·소통 약속한 文정부 일방통행, 2030 실망감↑

이렇듯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이 대통령 지지율 급락의 원인이라는 게 정가의 중론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운 나라’를 모토로 내세우고, 박근혜 정부와 차별점으로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했던 만큼 지지층의 실망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

김미현 알앤써치 소장은 “논란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시시비비를 떠나, 정부의 ‘접근 방식’이 문제”라고 했다. 지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로 ‘공정’과 ‘소통’이 최고 가치로 떠오른 시점에서, 현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은 사실상 지난 정부와 다를 바 없다는 논리다.

그는“2030 입장에선 ‘정부가 갑(甲)질한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문재인 대통령마저’ 아니겠느냐”라고 했다. 또 “아무리 지지층이라 해도, 잘한 부분은 지지하고 못한 것은 비판하는 게 2030 세대의 특징이다. 청와대가 이 부분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고도 했다.

다만 지지율 하락이 장기적으로 지속되거나 지지층 이탈로 이어지진 않을 거라고 내다봤다. 김 소장은 “정책 혼선이 아니라,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에 실망감을 드러낸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보수를 담아낼 인물도 없거니와 보수층으로 이동하는 일은 더더욱 없기 때문에, 지지율 하락이 오래가거나 지지층이 이탈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아이스하키 여자 대표팀의 고통과 총리의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의 진중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며 “2030을 비롯한 지지층이 ‘1차 경고장’을 보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