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8월 과학기술인상에 윤성로 서울대학교 교수 수상


입력 2018.08.01 15:29 수정 2018.08.01 15:31        권신구 기자

서열형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 성과

윤성호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윤성호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열형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 성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연구재단과 공동으로 수상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8월 수상자로 윤성로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윤성로 교수는 딥 러닝과 기계학습에 기반한 서열형 빅데이터의 표현형 학습 및 상호작용 학습, 서열형 동적 그래프 전이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그 속에서 일정한 규칙성을 찾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

윤 교수는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서열형 빅데이터 분석에 성공해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유전자가위의 효율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구축, 유전자가위의 효율 예측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또 세계적 반도체·자동차·IT 기업들과 함께 스마트폰이나 자동차에서 동작하는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온 디바이스 AI‘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와 함께 IBM의 인공지능 서비스 ‘왓슨’의 개선을 위한 질의응답 생성 시스템과 사용자 음성을 제 3자 음성으로 변환하는 음성 합성·변환 기술을 개발하고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며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보이스 피싱 등을 탐지할 수 있는 ‘안티 스푸핑’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윤성로 교수는 “서열형 빅데이터는 과학, 공학, 의·생명, 금융,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해서 생성되는 만큼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이 관련 학문과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이 국내 연구기관 및 산업체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창출에 기여하도록 후속 연구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 연구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하고 있다.

권신구 기자 (incendi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신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