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리절벽 해소에 중금리대출 활성화까지” P2P금융, 금융권 메기 꿈꾼다


입력 2018.09.26 06:00 수정 2018.09.26 07:11        배근미 기자

정책자금 지원 없어도…“민간자금 선순환 통해 금리절벽 해소 가능”

중기중앙회, 혁신사례로 '8퍼센트' 언급…"중금리대출 시장 물꼬"

수년 간 급격한 성장과 함께 각종 부실사고를 거듭하며 제도화 기로에 서 있는 P2P금융업계가 ‘테크핀(TechFin)’영역에서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금융 혁신 가능성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단순 대출사업이 아닌 실제 상환능력을 고려한 체계적인 신용평가 고도화를 통해 금융 분야에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수년 간 급격한 성장과 함께 각종 부실사고를 거듭하며 제도화 기로에 서 있는 P2P금융업계가 ‘테크핀(TechFin)’영역에서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금융 혁신 가능성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단순 대출사업이 아닌 실제 상환능력을 고려한 체계적인 신용평가 고도화를 통해 금융 분야에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수년 간 급격한 성장과 함께 각종 부실사고를 거듭하며 제도화 기로에 서 있는 P2P금융업계가 ‘테크핀(TechFin)’영역에서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금융 혁신 가능성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단순 대출사업이 아닌 실제 상환능력을 고려한 체계적인 신용평가 고도화를 통해 금융 분야에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정책자금 지원 없어도…“민간자금 선순환 통해 금리절벽 해소 가능”

“P2P금융이 연간 1조원의 중금리 대출을 취급하면 연간 15만명의 대출자가 약 700억원의 이자를 절약하는 사회적 임팩트를 발생시킨다” (김성준 렌딧 대표)

최근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주최로 열린 ‘P2P금융이 우리 사회를 혁신하는 방법’ 세미나에 참석한 김성준 렌딧 대표는 ‘기술로 금융을 혁신하다’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P2P금융이 시중은행 대출과 2금융권 및 대부업의 고금리대출 사이에 존재하던 금리절벽을 허문 중금리대출 효과를 실제 대출자들이 절약한 이자 비용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증명에 나섰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렌딧이 빅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모델 개발을 통해 모든 대출자들에게 개인화된 적정금리를 산출한 결과 지난 3년 간 중금리대출을 받은 대출자들의 이자 절감액이 최근 1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자 중 상당수가 카드론 등 기존 고금리대출을 P2P대출로 대환하는 과정에서 금리인하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고, 대환 외 목적 고객들 역시 동일한 CB 3등급 고객이 대출을 신청하더라도 각자에게 맞는 개인화된 적정금리가 책정된 것으로 분석됐다.

김 대표는 “P2P금융, 특히 개인신용대출 부문에서 정부 정책 자금 투입없이 민간자금이 선순환해 자발적으로 중금리대출을 활성화시킨 최초의 사례”라며 “P2P금융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우리의 금융생활에 있어 사회적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 혁신사례로 '8퍼센트' 언급…"중금리대출 시장 물꼬"

중소기업중앙회와 IBK경제연구소 역시 이달 공동 발간한 '혁신 성공 사례집'을 통해 대출·투자 분야 혁신사례로 국내 최대 신용P2P금융기업인 8퍼센트(8PERCENT) 소개에 나섰다. 국내에 중금리대출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기 전 새로운 시장의 물꼬를 틈으로써 유망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자금 공급의 숨통을 틜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그동안 대출 실행 시 재무상태, 신용등급 등 정량적 정보를 활용해 대출을 결정하는 '거래형 금융'에서 최근 금융기관과 중소·소상공인들과의 관계 구축을 통한 비재무정보를 반영해 자금을 공급하는 ‘관계형 금융’으로 무게중심을 옮겨가고 있는 가운데 P2P금융업체들이 그 변화의 중심에 서고 있다는 점에서 또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8퍼센트의 경우 P2P대출을 통해 인연을 맺은 투자자들이 능동적으로 대출자의 서비스 홍보, 자문을 하며 매출 증가를 돕는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투자자들이 받은 서비스 이용권, 식사권 등을 통해 대출자의 고객이 되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P2P대출을 이용한 기업은 청년 고용을 확장하는 등 관계형 금융의 진화 사례가 되고 있다.

한편 업계 관계자들은 관련 법률 미비로 여전히 무방비 상태인 금융사고와 소비자 피해를 막고 장기적으로는 P2P금융을 통한 금융혁신이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하기 위해 법제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현재는 지난 2017년 11월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정법을 발의한 이후로 3개의 제정법안과 2개의 개정법 등 총 5개의 법안이 발의돼 있는 상태다.

이효진 8퍼센트 대표는 “국회의원들이 P2P금융에 관심을 갖고는 있지만 법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며 “P2P금융 법제화는 산업 발전 여부에 앞서 소비자 피해와 긴밀히 맞물려 있다는 점에 주목해서라도 하루빨리 법제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