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경연 "한·미간 금리격차 확대로 자본유출 가능성 증대"


입력 2018.09.26 11:00 수정 2018.09.26 11:01        이홍석 기자

0.25%P 확대시 외국인 자본 15조원 감소 효과 발생

역전현상 장기화로 급격한 자본유출 현실화 가능

0.25%P 확대시 외국인 자본 15조원 감소 효과 발생
역전현상 장기화로 급격한 자본유출 현실화 가능


한·미간 기준금리 역전에 따른 금리격차 확대가 국내 자본시장에 유입돼 있는 외국인 자본의 유출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6일 '한·미 기준금리 역전현상 지속의 영향 및 시사점'이라는 제하의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역전현상이 장기화될 경우,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따른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한경연은 보고서에서 분석한 시계열분석(VAR·Vector Auto Regression) 결과를 통해 한·미간 금리역전은 외국인투자, 특히 포트폴리오(주식·채권) 투자 자본의 유출압력을 상승시킨다고 설명했다.

또 역전현상 장기화로 인해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위험에 노출될 경우, 자본유출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외국인자본의 유출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국내경기·환율변동·금리격차 등을 꼽았다.

이런 요인들 중 한·미간 금리격차 0.25%포인트 확대는 국내에 유입돼 있는 단기자본인 포트폴리오 투자를 8조원, 직접투자는 7조원으로 총 15조원(국내총생산(GDP) 대비 0.9%) 정도까지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금리차로 발생하는 충격 외에도 외국인 자본유출입에 해외변동성 충격, 생산성 충격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연은 신흥국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진행되고 있고 국내경기도 점진적인 하강국면에 접어들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한·미간 금리격차 확대는 외국인 자본에 대한 유출압력을 증폭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승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금리역전이 장기화될 경우 높아지고 있는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정성에 노출돼 외국계 자본의 급격한 유출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외국인자본은 가장 저렴하게 조달할 수 있는 투자재원 중 하나이지만 대내외적 충격으로 인해 유출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면 직접적인 통제가 어려운 속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 "금리격차 확대로 외국인 자본에 대한 유출압력이 높아진 현 상황에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인한 대규모 유출위험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