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북미 고위급회담 예고 北 김여정 '특사 카드' 주목


입력 2018.10.23 14:54 수정 2018.10.23 15:42        박진여 기자

폼페이오 "열흘내 북미 고위급회담 기대"…의제·날짜 조율

김여정 '특사' 방미해 친오빠 김정은 메시지 직접 전달할까

"상징성 큰 김여정, 北특사단장격 방문해 큰 틀 논의할 듯"

북미 비핵화 대화를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최근 VOA와 인터뷰에서 "다음다음 주(in the next week and a half or so) 나와 북한 측 카운터파트의 고위급 회담이 '여기(here)'에서 있길 희망한다"면서 이달 내 미국에서의 북미 고위급회담 개최를 시사했다.(자료사진) ⓒ미 국무부 홈페이지 북미 비핵화 대화를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최근 VOA와 인터뷰에서 "다음다음 주(in the next week and a half or so) 나와 북한 측 카운터파트의 고위급 회담이 '여기(here)'에서 있길 희망한다"면서 이달 내 미국에서의 북미 고위급회담 개최를 시사했다.(자료사진) ⓒ미 국무부 홈페이지

폼페이오 "열흘내 북미 고위급회담 기대"…의제·날짜 조율
김여정 '특사' 방미해 친오빠 김정은 메시지 직접 전달할까
"상징성 큰 김여정, 北특사단장격 방문해 큰 틀 논의할 듯"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 회담이 조만간 열릴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를 논의할 양측 실무협상이 지연되면서 협상의 장기화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북미 고위급 회담으로 지지부진하던 대화의 모멘텀을 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북미 고위급 회담이 실무협상을 건너뛰고 진행되서면서 만남의 무게감이 더해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누가 마주앉느냐에 따라 회담이 주는 메시지도 달라질 수 있어 참석자 면면에도 관심이 쏠린다.

북미 비핵화 대화를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최근 VOA와 인터뷰에서 "다음다음 주(in the next week and a half or so) 나와 북한 측 카운터파트의 고위급 회담이 '여기(here)'에서 있길 희망한다"면서 이달 내 미국에서의 북미 고위급회담 개최를 시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곧 열릴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아직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여서 언제라고 말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 우리는 두 지도자가 만날 날짜와 시간, 장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때 폼페이오 장관의 카운터파트가 누가 될지 주목된다. 그동안 폼페이오 장관의 북측 협상 파트너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등이 거론됐지만, 이번 고위급회담이 미국에서 개최될 것으로 보이면서 김여정 제1부부장이 특사 자격으로 전격 방미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무엇보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협상이 교착 국면에 빠지면서 이를 타개할 '반전 카드'가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다. 실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미 비핵화 협상 속도가 나지 않을 때마다 '친서 외교'를 통해 협상의 모멘텀을 살려왔다.

특히 김여정 부부장의 방미로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과 북미 간 관계개선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고, 미국으로서는 11월 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흥행 효과와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상징적 이벤트가 될 수 있다.

전용기를 타고 방남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위해 KTX 승차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전용기를 타고 방남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위해 KTX 승차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 부부장은 지난 7일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당시 오빠 김정은 위원장 옆에 배석했다. 당시 북측 배석자가 김 위원장과 김 부부장, 통역까지 모두 세 명이었다는 점에서 김 부부장의 무게감을 짐작할 수 있다.

이에 김 부부장이 이번 고위급회담 계기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을 접견하고, 김 위원장의 친서를 직접 전달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실제 고위급회담은 김여정 부부장을 대표로 한 북측 특사단을 중심으로 구체화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23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북미관계 개선을 가장 적극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현재의 국면에서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처해 있는 수세적 입장에 힘을 싣어줄 수 있는 부분에서 김여정 부부부장이 할 수 있는 상징적인 역할이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홍 연구위원은 "김여정 부부장은 특사단의 단장 격 역할을 하고 실제 고위급회담의 형태는 실무협상단이 정상회담 일정들을 논의하고 수순을 잡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김 부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접견하고 친서 형태의 내용이 전달될 가능성이 높은데, 큰 틀에서 정상회담 일정과 틀, 의제를 잡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북미 고위급회담에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논의하고, 이를 구체화할 실무회담의 방향 등을 설정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재회가 미 중간선거(11월 6일) 이후가 될 것이라고 확인하며 비핵화 협상과 관련 "서두르지 말라. 다 잘 될 것"이라며 느긋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미 고위 당국자가 "2차 북미정상회담은 내년 1월 1일 이후가 될 것 같다"고 시한을 특정하면서 비핵화 협상이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