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국무총리,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첫번째 회의 주재


입력 2018.10.23 16:01 수정 2018.10.23 15:36        이선민 기자

최초 설립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5개년 기본계획 심의·의결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주재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주재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최초 설립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5개년 기본계획 심의·의결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주재했다.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는 문재인 정부에서 최초로 설립한 산학연협력 관련 국무총리 산하 위원회로 향후 산학연협력 정책전반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오늘 회의는 제1기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구성 후 개최된 첫 회의로 민간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과 함께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5개년 기본계획(19~23년)’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운영세칙’등 총 2건의 안건을 논의했다.

세계 각국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급격한 산업·사회 환경 변화를 산학연협력을 통한 인재양성과 기술혁신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에서도 그동안 다양한 산학연협력 정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범부처 차원의 통합된 비전 없이 각 부처가 개별적으로 산학연협력 정책을 추진해옴에 따라 현장에서는 부처 간 정책을 연계‧조정하여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국무총리 산하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설치하고, 산업교육 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을 위한 주요 정책과 계획을 수립·조정하는 등 범부처 차원에서 산학연협력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틀을 마련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향후 5년간 산학연협력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5개년 기본계획(안)’을 마련, 민간‧정부 위원들이 논의하고 이를 확정했다.

이번 기본계획의 비전으로 ‘혁신성장 동력으로서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설정하고, 비전 달성을 위해 ①인재양성 ②기술이전·사업화 ③창업 ④산학연협력 인프라 구축 등 4개 분야에 대해 4대 전략과 12개 과제를 제시했다.

4대 전략은 ▲산업교육 다양화‧내실화를 통한 창의적 인재양성 ▲잠재기술의 이전·사업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누구나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지원체제 구축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고도화 등이다.

오늘 확정된 5개년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및 지자체는 ‘2019년도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19.3월까지 동 위원회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또한, 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담은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운영세칙’을 마련, 산업계, 학계, 연구계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들의 의견을 사전에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김선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혁신기업연구센터장, 김우승 한양대 ERICA 부총장, 문소영 서울신문 논설실장, 박태선 연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방효창 두원공대 파주캠퍼스 부총장, 윤소라 (주)유아이 대표, 윤정로 한국과학기술원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이정표 한양여대 기획처장, 전현경 (주)데이타소프트 대표, 최창원 경북식품과학마이스터 고등학교 교장 등 총 10인의 민간위원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과기정통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기획재정부 2차관, 행정안전부차관, 국무2차장 등의 정부 위원이 참석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