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절충안도 거부하던 與, 국조 수용…"野 끌려다니는 꼴" 당내 반발


입력 2018.11.22 03:00 수정 2018.11.22 05:59        조현의 기자

與, 야4당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요구 수용

거센 당내 반발…"의혹만 갖고 국조 수용, 납득 안 가"

與, 야4당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요구 수용
거센 당내 반발…"의혹만 갖고 국조 수용, 납득 안 가"


21일 오후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국회 정상화 합의안을 발표 한 뒤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21일 오후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국회 정상화 합의안을 발표 한 뒤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불과 일주일 전만 해도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국정조사만이라도 받으라는 야권의 요구를 거부하던 더불어민주당이 21일 공기업,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을 망라하는 공공부문의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실시에 합의했다. 민주당의 이같은 '전향적인' 태도를 놓고 일부 의원이 반발하면서 민주당 내홍이 깊어질 전망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기국회 후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실시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법안 처리를 위한 3당 실무협의 재가동 △사립유치원 관련법 등 민생법안 처리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모든 위원회 활동 정상화 등을 핵심으로 한 합의문에 서명했다.

여야는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를 정기국회 이후 실시하기로 했다. 시기와 범위 등 구체적 사항에 대한 협의를 거쳐 국정조사계획서를 다음 달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만 하더라도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을 듯한 모습이었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조사 수용 여부 결정권을 위임받은 홍 원내대표에게 "야당과의 대화를 통해 국회 파행을 멈춰달라"면서도 "'부당한 국정조사'에 대해선 엄격한 기준으로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사실상 야4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것을 주문한 것이었다.

야당이 앞서 지난 15일 야4당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만이라도 수용하면 국회 보이콧을 하지 않겠다는 '절충안'을 제시했을 때도 민주당은 강경하게 거부 의사를 보였다. 민주당은 같은 날 본회의를 진행하려 했지만 야당의 보이콧으로 본회의는 개의조차 못 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언제까지 野에 끌려다녀야 하는가"…지도부 질타도

여당 내에선 이날 합의문을 놓고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당 지도부가 야당의 요구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형국이라고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전직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았던 박홍근 의원은 당 지도부를 향해 "보수야당들의 막무가내식 협박정치 앞에서 올해만 드루킹 사건에 이어 또다시 의혹만을 가지고 결과적으로 국정조사를 바로 수용한 점은 납득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터무니없는 야당을 상대해야 하는 우리 민주당 원내지도부의 고충을 모르지 않는다"면서도 "이번 야당의 국회 파행으로 민주당이 얻은 건 세금으로 월급 받는 국회의원이라면 당연히 임해야 했던 예산 심사를 뒤늦게 착수하게 되었다는 빈 수레뿐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끝없는 당리당략과 정쟁 유발 앞에 (여당이) 언제까지 온순한 양처럼 끌려다녀야 하는지 심히 걱정된다"며 원내지도부를 질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국정조사는 감사원의 감사와 권익위의 조사결과를 놓고 판단해도 늦지 않을 일이었다"며 국정조사 수용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당내 반발에도 국정조사 수용한 것에 대해 "이렇게 터무니없는 국정조사를 받아야 하느냐는 (당내) 의견이 굉장히 많다"면서도 "국정조사는 시기나 범위, 통상 증인과 참고인 채택 등에 대해 여야 간 합의를 해야 한다. 야당이 근거 없이 정치공세 하거나 정쟁의 장으로 만드는 데 대해서는 절대로 응할 생각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