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주열 "금리인상, 실물경제에 큰 타격 없을 것"


입력 2018.11.30 13:10 수정 2018.11.30 13:11        이나영 기자

한은, 금통위서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연 1.75%

"자본유출 우려 크지 않아"…신인석·조동철 위원 동결 소수의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0일 "금리를 소폭 인상했지만 여전히 완화적 수준”이라며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다"고 밝혔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0일 "금리를 소폭 인상했지만 여전히 완화적 수준”이라며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다"고 밝혔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0일 "금리를 소폭 인상했지만 여전히 완화적 수준”이라며 “실물경제에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리인상은 가격을 올려 소비·투자에 영향을 줘 성장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우리 경제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은은 이날 11월 기준금리를 기존 연 1.50%에서 연 1.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30일 이후 1년 만에 인상이다. 신인석·조동철 금통위원은 금리동결 소수의견을 냈다.

이 총재는 "현재 정부가 거시건전성 대책을 강화하고 있고 주택시장 안정대책도 펴고 있는 만큼 금융안정 측면에서 모든 효과가 복합적으로 같이 작용을 해 금융 불균형을 축소하는데 분명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경기가 하강국면으로 접어들었냐는 질문에 대해 그는 "그 용어를 쓰는 것은 상당히 조심스러운 입장"이라며 "경기하강 국면 여부에 대한 판단은 조금 더 있어야 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어 "내년 경제를 예상해보면 글로벌 경기가 물론 둔화되는 국면에 있지만 교역시장이 크게 위축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일반적"이라며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재정정책을 통해 경기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보면 2%대 중후반대의 성장세는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미금리차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에 대해서 "금리차가 0.75%포인트로 확대될 때까지 자금유출입에 큰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됐다는 것은 우리 경제 펀더멘털이 양호하다는 투자자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며 "자본유출에 대한 우려는 크게 안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 연준의 금리인상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돼 일부 취약국의 금융불안, 국제금융시장에서의 투자자들의 위험기피 성향이 확대될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자본유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예기치 못한 상황은 염두에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